(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어려운 고용여건을 고려해 일자리 창출에 정책의 최우선을 두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9월 고용동향을 보면 상용직 비중이 증가하고, 고용보험 피보험자가 늘어나는 등 일자리의 질이 개선되는 측면이 있지만, 취업자 수가 4만5천 명 증가에 그치는 등 양적 측면에서 여전히 엄중하다"고 말했다.

그는 "청년 일자리 대책, 고용과 산업 위기 지역에 대한 지원 사업 등 이미 정부가 발표해 시행 중인 일자리 사업들을 차질없이 집행해 현장에서 일자리가 하나라도 더 만들어질 수 있도록 전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계속되는 어려운 고용상황과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덜기 위해 기업 투자 애로 해소와 금융ㆍ세제 지원 등 투자 활성화 노력을 강화해 양질의 민간 일자리를 확충하겠다"고도 했다.

최근 경제 상황과 관련해선 "수출과 소비 등이 견조한 흐름을 보이고 있으나 투자부진이 지속하는 가운데 소득분배와 고용 측면에서 어려움이 지속하고 있다"며 "국민 삶의 질 개선을 실질적으로 체감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진단했다.

김 부총리는 "거시경제 활력을 제고하고 중장기 위험 요인을 적극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며 "중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범위 안에서 적극적인 재정의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중 통상마찰과 미 금리 인상 등에 따른 대외 불확실성에 대비하고, 부동산 시장의 안정적 관리와 가계부채 연착륙 유도를 위해서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도 했다.

특히 부동산 시장과 관련해서는 "현장점검 모니터링을 강화해 부동산 대책이 시장에서 얼마나 효과적으로 작동하는지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현장 목소리를 반영한 추가대책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드론과 에너지신산업, 핀테크 등 8대 핵심 선도사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는 동시에 그간 성장과 고용에 기여해 온 전통 주력산업의 경쟁력이 제고될 수 있도록 산업구조 고도화 전략도 마련하겠다고도 했다.

규제개혁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규제샌드박스법과 인터넷은행특례법 등 국회 통과에 따른 후속조치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공유경제와 스마트헬스 등 핵심규제 혁신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