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지방은행장들을 만나 지역 금융 활성화 방안을 논의한다.

특히 금융위원회가 국정과제의 하나로 추진 중인 지역재투자 방안에 대한 지방은행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22일 금융당국과 금융권에 따르면 최 위원장은 오는 29일 지방은행장 간담회를 주재한다. 간담회에는 경남ㆍ광주ㆍ대구ㆍ부산ㆍ전북ㆍ제주은행 등 6곳 은행이 참여할 예정이다.

간담회에서 최 위원장은 무엇보다 지역재투자 활성화 방안을 위한 지방은행들의 역할을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재투자 촉진은 문재인 정부 출범 당시 제기된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다.

지역 금융기관이 영업지역 내에서 개인과 중소기업에 일정 비중 이상을 의무 대출하도록 하는 게 핵심이다.

실물경제와 금융 서비스 모두 수도권 집중도가 높아 지방에 부족한 금융 지원을 늘려 침체한 경기를 끌어올린다는 논리에서다.

이에 그동안 금융위는 연내 은행 등 금융회사의 지역재투자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왔다.

지난 9월 한국금융연구원과 함께 연 토론회에서는 미국이 1977년부터 실시한 지역재투자법(Community Reinvestment ActㆍCRA)을 사례로 들기도 했다.

은행 등 금융회사의 지역 금융 활성화 기여도를 평가해 은행의 경영실태 평가나 지방자치단체 금고 선정 방식에 활용하는 방안 등이 논의됐다.

이번 간담회는 지역재투자 제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지방은행 입장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보고 이들에 대한 구체적인 인센티브 방안이 있을지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 관계자는 "지역 금융 활성화에 대한 관심이 크다 보니 지역재투자 등 제도에 은행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유인책을 직접 들어보고 이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자리"라고 설명했다.

그간 지역재투자 제도에 민감해 했던 은행권도 이날 간담회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지방은행 관계자는 "지역 금융 활성화는 영업과 수익에 직결되는 사안"이라며 "자동차와 해운 등 민감업종으로 침체한 경기를 끌어올리기 위해서라도 지방은행 중심의 재투자는 일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대출과 투자를 일률적으로 계량화하는 것은 뒤떨어진 방식"이라며 "정부와 금융, 그리고 지자체가 윈윈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