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당국의 지속적인 카드수수료 인하 압박에 반발해 카드사 노동조합원들이 근본적인 해법 마련을 요구했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카드사 노동조합협의회는 1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카드수수료 인하는 소상공인 대책의 근본적인 해법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금융노조 카드사 노동조합협의회 장경호 의장은 "근본적인 해법을 고민하지 않고 카드수수료를 강제로 인하하는 것은 과거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행태와 다르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과거 9차례에 걸친 카드수수료 인하에도 소상공인들의 고통이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는 현실은 근본적인 방향성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카드노조는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카드수수료를 공공의 적으로 모는 것은 정부가 소상공인을 위해 일하고 있다는 생색을 내기 위한 마녀사냥"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마케팅 비용은 소비자 후생의 다른 이름이라며 마케팅 비용의 90%는 카드소비자들의 혜택으로 사용되고 있어 마케팅 비용을 줄이라는 것은 소비자 후생을 카드 가맹점으로 이전하라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카드노조는 "공공성이 요구되는 금융산업 특성상 소상공인 고통을 덜기 위해 카드산업이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에 동의한다"면서도 "소상공인을 살리기 위한 대책이 오로지 카드수수료 인하밖에 없는 것처럼 호도되고 있다"고 토로했다.

특히, "카드산업 전체를 소상공인의 고혈을 쥐어짜는 고리대금업자로 취급하고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라며 "이는 소상공인과 카드산업 모두가 공멸하는 상황으로 치닫는 격"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카드수수료를 공공의 적으로 삼아 모든 부담을 카드산업에 떠넘기고 책임을 전가해서는 안 된다"며 "이는 카드산업 근간의 붕괴로 이어져 카드산업 종사자 생계를 위협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카드노조는 "지속 불가능한 카드수수료 인하만 강요할 것이 아니라 근원적 정책을 마련해 상가 임대료를 인하하고 세제혜택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카드산업 발전의 최대 수혜자인 대기업 가맹점에도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기 위해 대형 가맹점 카드수수료를 인상하는 방안도 검토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카드노조는 "진심으로 호소하는 우리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는다면 카드산업 노동자들이 스스로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본격적인 투쟁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