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금융 불균형을 거론하며 금리인상의 군불을 지핀 시점에 부동산 경매가 급증했다. 과잉 공급, 수요자 위축이 진행되는 주택시장에 금리, 주택담보대출 부실 등의 변수가 커진 셈이다.

◇부동산 경매건수 2년 5개월 만에 최대치

13일 부동산 법원경매 전문업체 지지옥션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 부동산 법원경매 진행전수는 1만1천220건으로 집계됐다. 전월보다 2천878건이 증가하며 2년 5개월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주거시설과 토지 경매가 각각 1천351건, 1천130건 늘어난 영향을 받았다.

주거시설(주택) 경매는 수도권에서 주로 추가됐다. 경기도에서 253건이 늘었는데 유찰물건을 제외한 진행 건수(신건)는 ▲고양(31건) ▲남양주(33건) ▲안산(43건) ▲용인(56건) 등에서 많았다. 경기도 광주와 남양주, 화성 등에서는 경매에 나온 주택이 소화되지 않는 경우가 다수였다.

경기도에서 새로 주택 경매가 추가된 지역 중 경기도의 올해 집값 상승률(1.5%)을 웃도는 지역은 용인시(4.1%)뿐이다. 고양시는 올해 0.1% 상승에 그쳤고 남양주와 안산시는 각각 0.2%, 2.9% 집값이 내려갔다.

이외 서울에서도 주택 경매는 140건 늘었다. 인천(173건)과 충북(164건)도 100건 이상으로 증가했다.

서지우 지지옥션 연구원은 "9월에는 역대 세 번째로 적은 부동산 경매 진행 건수를 기록했지만, 10월은 분위기가 반전됐다"며 "경매 진행 건수에서는 신건이 증가한 점에 주목해야 하는데 유찰된 물건이 많아 앞으로도 경매 진행 건수가 꾸준히 늘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에 부동산시장 '설상가상'

대출 규제와 세제 강화 등으로 부동산 수요자가 줄고 부동산 경매유찰까지 늘어나고 있다. 때마침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릴 수 있어 경매 진행건수 증가로 위축된 시장 분위기가 확산할 처지다.

지난달 금통위에서는 금리인상 소수 의견이 2명으로 확대했고 이주열 한은 총재도 금융 불균형을 완화하려면 통화정책 조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국내은행의 가계대출 연체율은 아직 크게 높아지지 않았다.

다만, 올해 평균이 작년 말을 웃돌고 있고 앞으로 금리가 상승하면 이전 수준으로 올라갈 가능성도 적지 않다. 국내에서 경기부진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미국의 영향으로 시장금리가 뛸 수 있다는 점이 우려되는 대목이다.

일부 지역의 과잉 공급과 함께 금리부담, 수요자 위축이 이어지면 집값에도 변수가 생길 것으로 분석됐다.

허윤경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지난 3년간 전국 주택담보대출이 30% 가까이 늘었는데 서울 증가분 중에 강동, 서초, 강남이 자치하는 비중이 63.4%다"며 "일부에서는 취약자주의 부채 증가폭이 크고 주담대 보유자의 신용 대출 증가세도 나타나 변수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