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공무원연금이 자산운용 직접운용 감사 이후 거래 금융기관 선정기준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다.

1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공무원연금은 올해 4분기 금융자산 직접운용 실태 특정 감사를 했다.

공무원연금은 내부 감사에서 국내채권과 지불준비금에서 금융감독기관 제재 사항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지 않고 있었으며, 국내 주식은 지표가 적절치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공무원연금은 자산별 불필요한 지표를 삭제하고, 금융기관 내부통제 기준 반영 등 거래기관 선정기준 개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대우조선해양 분식회계에 따른 손해배상청구 소송 제기 시 회사채 대표 주관회사를 피고로 지정했으나, 수익 제고 및 거래의 효율성을 이유로 소송 이후 국내 채권 거래기관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공무원연금은 거래 제한 검토가 미흡한 건은 주의를 요구하고, 거래기관 제한 시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의사결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주의 및 개선 요구를 해당 부서에 했다.

공무원연금은 지불준비금이 지속해서 적정 운용 규모를 초과해 기회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며, 주기적인 모니터링 강화와 단기자금 관리체계 효율성 제고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공무원연금은 국내 채권과 관련해서는 일반 채권과 성격이 다른 채권에 대해 법률에 따른 발행 근거가 내부 규정에 명시돼 있지 않은 사실을 확인했다며, 국내 채권을 명확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규정 개정을 검토한다.

또 국내 장기 채권 투자에서 규정을 해석하거나 개정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인정되고 다툼의 여지가 없도록 보수적인 관점에서 업무 처리할 것을 해당 부서에 지시했다.

국내 직접운용에서는 전화 주문, 기업 탐방시 기록 관리에 좀 더 신경 써야 한다며 주의 조치를 내렸고, 금융자산 운용 임직원의 개인 유가증권 거래 관련 대상 금융기관 확대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반면 국내 절대 수익추구형과 인컴추구형 채권 투자, 상장지수펀드(ETF) 투자는 초과수익을 냈다며 우수한 사례로 꼽았다.

공무원연금은 "이번 감사를 통해 주식과 채권의 업무 개선, 보완이 요구되는 사항을 점검했다"고 설명했다.

kph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