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정우 기자 = 미국과 중국의 차관급 무역협상과 관련 국내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협상의 핵심 쟁점인 중국의 '기술 탈취'에 대해 양국 간 불협화음이 지속될 가능성이 큰 만큼 시장의 급격한 반등이 어렵다는 분석이다.

8일 증시전문가들은 이번 협상을 통해 양국 간 파국을 모면할 합의가 있을 수는 있지만, 오는 10일 발표될 미국 상무부 산업안보국(BIS)의 신기술 수출제한 보고서를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11월 20일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인공지능(AI)과 로봇 등 14개 신기술 분야에서 수출 규제에 나설 것이란 입장을 밝혔다.

수출 규제 검토 대상이 된 14개 신기술 분야는 ▲생명공학 ▲인공지능(AI) ▲위치 추적과 분석 ▲마이크로프로세서 ▲고급 컴퓨팅 ▲데이터분석 ▲양자정보 처리 ▲로지스틱 ▲적층가공(Additive manufacturing) ▲로봇 ▲ 브레인 컴퓨터 인터페이스 ▲극초음속 ▲고급재료공학 ▲고급 감시기술 등이다.

미국 상무부 산업안보국(BIS)은 오는 10일 미국 기업들의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새로운 수출 통제 목록(CCL)을 발표할 예정이다.

하인환 SK증권 연구원은 "미국이 가장 강조하는 부분은 중국의 '기술 탈취'로 외국인의 투자 제한, 미국 기업 인수를 통한 최첨단 기술 및 지적 재산권 획득, 산업 정보 해킹 등에 대해 비판해왔다"며 "미국 측이 기술 탈취와 관련해 양보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서상영 키움증권 연구원도 "중국은 지난 12월 경제공작회의에서 '신인프라'라는 단어를 노골적으로 인용해 5G, 사물인터넷 등 첨단 기술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며 "이번 차관급 무역협상이 진행되더라도 10일 발표될 보고서 결과에 따라 양국 간 무역 갈등이 재차 부각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시장이 이번 협상을 긍정적으로 보고는 있지만 본격적 반등 요인이 되기엔 아직 이르다"며 "중국 정부의 첨단기술 굴기인 '제조 2025 정책'의 기조가 수정되기 쉽지 않으며 협상 이슈가 이미 선반영된 점을 감안하면 증시에 지속적 동력을 주기에는 역부족"이라고 덧붙였다.

김형렬 교보증권 리서치 센터장은 "무역협상에도 불구하고 전일 중국 증시가 상승폭을 확대하지 못했다"며 "중국의 제조 2025 정책과 관련 미국 요구대로 기조를 바꿀 수는 없다는 시장의 판단이 반영된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김 센터장은 "이런 상황들을 종합해 볼 때 미중 차관급 협상의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며 "글로벌 경기둔화 우려가 여전한 가운데 단기 이벤트로 지수가 반등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오는 10일 발표될 미국 산업안보국(BIS)의 수출 통제 목록(CCL)에서 미국의 강경 입장이 재확인되면 증시 변동성은 지속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jwchoi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