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연초부터 경제 문제에 집중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등 재계 총수와 기업인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대화의 시간을 갖는다.

문 대통령은 오는 15일 청와대 영빈관에 대기업과 중견기업, 지방상의 회장단 등 대표 기업인 130여명을 초청해 '2019 기업인과의 대화'를 개최한다고 청와대가 14일 밝혔다.

대기업에서는 이 부회장과 정 수석부회장을 비롯해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허창수 GS 회장, 김승연 한화 회장 등 22명이 참석한다.

중견기업에서는 정몽원 한라 회장과 손정원 한온시스템 대표, 우오현 SM그룹 회장, 방준혁 넷마블 의장,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등 39명이 참석한다.

전국상공회의소 회장단인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과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서민석 동일방직 회장이 참석하며, 지역에서는 허용도 부산상의 회장, 이재하 대구상의 회장, 이강신 인천상의 회장 등 67명이 자리를 함께한다.

'기업이 커 가는 나라, 함께 잘사는 대한민국'을 슬로건으로 하는 이번 간담회는 지난 7일 중소·벤처기업인과의 대화에 이어 문 대통령이 기업인과 만나는 두 번째 행사다.

문 대통령은 경제계와의 소통을 통해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민간과 정부가 함께 혁신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이번 간담회를 마련했다.

사전에 정해진 시나리오 없이 타운홀 미팅 방식으로 기업인들과 대화를 가질 예정이다.

또 함께 참석하는 관련 부처 장관도 자유롭게 토론함으로써 산업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현장 기업인의 건의사항에 관련 부처 장관이 직접 답변하고 자유롭게 논의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현장에서 미처 질문하지 못한 기업인의 질문에 대해서도 사후 관련 부처에서 대답할 수 있도록 조치할 것을 주문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는 참석 기업인의 질문을 모아 사후에도 정부 부처가 답변할 수 있도록 전달한다.

정부에서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조명래 환경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최종구 금융위원장, 국토교통부 차관 등이 동석한다.

기업활동과 관련된 부처가 모두 참석해 기업인의 질문에 답변하고 자유롭게 토론할 예정이다.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비서실장과 김수현 정책실장, 윤종원 경제수석, 정태호 일자리수석, 김현철 경제보좌관 등이 참석하며, 여당에서는 홍영표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 홍의락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간사 등이 함께한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