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올해 해운재건계획의 성과를 내는 것이 중점 업무라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16일 해수부 출입기자단과 가진 간담회에서 올해 주요 업무계획 중에서 역점 추진계획 5가지를 소개하면서 "연안 여객선, 화물선, 유조선 등 중소형 선박과 노후선박을 친환경 선박으로 개조하고 새로 발주하는 작업을 통해 해운산업 재건이 성과를 내는 한 해가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해수부는 지난해 해운 재건계획을 통해 선박 57척 건조를 지원했고 올해는 60척 이상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해 출범한 해양진흥공사도 민간금융기관과 함께 다양한 금융프로그램을 만들어 업계를 지원한다.

김 장관은 어촌뉴딜 300의 성공적 론칭, 수산혁신, 해양환경 업그레이드, 해양산업의 실질적 도약 등을 주요 업무계획으로 제시했다.

그는 남북 경제협력에 대해 "작년 말 한강 하구 수로 조사를 했는데, 올해는 하구뿐 아니라 남북평화수역, 남북공동어로구역이 빨리 진행됐으면 한다"고 기대했다.

김 장관은 "유엔(UN) 제재가 해제되면 북한 어장에 우리가 들어가 조업하는 입어 협상을 진행할 생각이고 서해 경제공동특구 조성도 타 부처가 공감하고 있어 북미대화가 성과 있게 끝나면 그다음 작업으로 바로 진행될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 잇따르는 낚싯배 사고에 대해서는 간부회의 때마다 하인리히 법칙을 강조한다면서 구명조끼 착용 등에 대해 불시검문, 불시단속을 일상화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의원 출신 장관 만찬에서 대통령이 개각은 2월은 되어야 할 거 같다는 얘기를 얼핏 하신 것 같다며 "20일이면 최장수 해수부 장관이 된다. 1년 7개월여 근무 후 최장수 장관이 된다는 게 우리나라 정치 행정문화가 얼마나 부박한지 느낀다. 여러 가지 갈등 중에 있다"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