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 위원 중 절반이 넘는 인원이 대한항공과 한진칼 주주권행사와 관련해 반대 의견을 냈다.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는 23일 주주권행사 분과위원회를 열어 '대한항공·한진칼에 대한 주주권 행사 여부 및 행사범위'에 대해 논의했다.

수탁자책임위원회는 지난해 7월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이후 기존 의결권전문위원회를 확대·개편한 위원회로, 주주 활동 기준과 범위, 절차 등에 관련한 사항을 검토하고 중요 의결권 및 기금운용본부 주요 주주 활동 이행 여부 결정 등을 수행한다.

대한항공 경영 참여 주주권행사와 관련해서는 총 위원 9명 중 7명이 반대하고 2명이 찬성했으며, 한진칼 경영 참여 주주권행사에 대해서는 9명 중 4명이 찬성하고 5명이 반대했다.

결과적으로 위원 중 2명은 대한항공 경영 참여 주주권행사에는 반대했고 한진칼에 대해 부분 경영 참여 주주권행사는 찬성했다. 이사해임 및 정관변경은 찬성했고, 사외이사 선임 및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는 반대했다.

찬성 의견을 낸 위원들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경영 참여 주주권 행사가 필요하다는 근거를 들었고, 반대 의견을 낸 위원들은 단기매매차익 반환 등 기금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경영 참여 주주권행사에 찬성한 위원 2명은 대한항공·한진칼에 대한 이사해임, 사외이사 선임, 정관변경,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를 제안했다.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는 위원 간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며 장시간 논의했으나 전문위의 합의된 의견을 기금위에 보고하기보다 위원들의 의견을 그대로 보고하기로 했다.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는 논의 결과를 기금위와 실무평가위원회에 보고할 계획이며, 기금위는 이를 바탕으로 대한항공·한진칼에 대한 주주권 행사 여부 및 행사범위를 결정한다.

kph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