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향후 가계부채와 주택시장 방향성을 예단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가계부채 상황과 임대 가구 재무건전성 등 개별 이슈의 연관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한국은행이 12일 내놓은 '2019년 제6차 금통위의사록'에서 한 금통위원은 "향후 방향성을 예단하기 어려워 관련 리스크를 모두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 금통위원은 최근 가계부채 상황과 취약차주 부채 규모와 관련한 분석에서 "신용도가 낮은 취약차주가 비취약차주에 비해 신용대출 비중이 높다는 점은 중장기적으로 가계부채 부실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며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다른 위원도 "가계부채 취약차주와 고위험가구를 연계하여 분석할 경우 가계부채 부실위험을 보다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위원은 보증부 가계대출의 급격한 확대는 리스크에 대한 가격 책정과 신용공급을 왜곡시킬 수 있다며, 위기상황을 상정해서 건전성 및 보증기관의 위기대응 여력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일부 위원은 금융시장의 환경 변화가 금융안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지속해서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전 세계적으로 저성장, 저금리 기조가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투자자들의 수익추구 성향이 강해지고 기업의 자금조달 행태가 달라진다는 이유에서다.

이 위원은 "금융안정 상황을 분석할 때 대외지급능력이나 자본 유출입 규모 등 방어적 관점을 넘어서 글로벌 금융시장과의 연계성 속에서 투자자금 흐름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을 살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다른 일부 위원은 금융안정지수의 한계에 대해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금융안정지수가 최근 수 년 동안 주의단계를 밑도는 등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지만, 금융 불균형 이슈 등을 고려할 때 체감과 차이가 있다"며 "현상의 원인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syje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