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세계 경제의 하방리스크 확대에 확장적 재정 운용과 함께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으로 적극적인 정책 대응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는 원자력발전소 해체산업을 육성하고 3조 원대의 글로벌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 펀드를 조성해 해외건설 수주를 지원하는 한편, 현장밀착형 규제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활력대책회의 겸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G20 국가들과 IMF/WB 등 국제금융기구들은 최근 글로벌 성장세가 예상보다 둔화되는 등 세계 경제의 하방리스크가 확대되고 있다고 진단했다"고 전했다.

그는 "정책처방으로는 확장적 조치 시행, 글로벌 불확실성과 변동성 완화, 적시 정책 대응 등을 제시하고 이런 전제조건 하에 올해 하반기부터 성장모멘텀이 개선되고 내년부터는 성장세 반전도 이뤄질 것으로 의견이 모아졌다"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정부도 확장적 재정운용과 함께 경기 하방리스크에 대한 선제대응 차원에서 추경 편성도 추진하는 등 적극적인 정책대응을 하고 있다"며 "국제금융기구 등의 정책권고와도 부합하는 만큼 한층 더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 안건으로는 원전해체 산업 육성전략, 글로벌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 펀드 조성, 현장밀착형 규제혁신 추진 방안이 상정됐다.

홍 부총리는 "원전해체 산업 육성전략은 2035년까지 글로벌 원전해체 시장 점유율 10% 달성과 원전해체 탑5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이라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제도적 기반 마련에도 주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지난 3월 발표한 수출 활력 제고 방안의 후속 조치인 글로벌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 펀드는 총 3조원 규모로 조성한다.

1단계로 조성하는 1조5천억원은 재정 1천500억원과 LH(한국토지주택공사)·도로공사·항만공사 등 10개 공공기관의 4천500억원 출자로 모펀드 6천억 원, 수출입은행·연기금과 민간투자자로부터 9천억원을 매칭해 마련한다.

펀드 운영관리는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를 전문관리기관으로 지정해 맡긴다.

홍 부총리는 "펀드가 민간매칭을 통해 총 3조원 규모로 조성되면 80여건의 투자·개발사업이 가능해져 약 400억달러 수준의 해외수주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현장밀착형 규제 완화 부문에서는 건강기능식품과 신산업·신기술 분야를 중심으로 56건의 규제개선과제가 발굴돼 31건이 개선됐다.

홍 부총리는 "국민의 생명·안전과 관련된 규제까지 무분별하게 완화되지 않도록 각별히 유념해 추진했다"며 "앞으로도 정부는 지속적인 현장밀착형 규제혁신을 통해 기업·국민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규제혁신 성과를 도출해 나가겠다"고 마무리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