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한종화 임하람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와 소비자물가 전망치를 각각 2.5%, 1.1%로 제시했다.

이 총재는 18일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1.75%로 동결하기로 결정한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이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1월 이후 대내외 경제 여건 변화를 고려해 향후 경제성장률은 2.5%,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1%로 전망됐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올해 연간 성장률 전망치를 0.1% 포인트 낮췄는데 이는 1분기 중 수출과 투자 흐름이 당초 예상보다 부진한 점을 주로 반영한 것"이라며 "앞으로는 재정지출 확대 그리고 수출과 투자의 부진 완화 등으로 성장세가 점차 회복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망했다.

국내 실물 경제 성장세가 다소 완만해졌다고 진단하고 설비·건설투자 조정이 지속됐다고 진단했다.

이 총재는 "소비는 승용차 판매 부진과 기저효과로 증가세가 주춤한 모습"이라며 "수출은 반도체 경기 조정과 세계 교역 증가세 둔화 영향으로 부진한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또 소비자물가에 대해선 "석유류와 농축수산물가격 하락, 정부 복지정책 강화 영향으로 전년 같은 달보다 상승률이 0% 중반으로 낮아졌다"며 "식료품과 에너지 가격 제외 근원 인플레이션도 3월에는 0.8%로 낮아졌다"고 진단했다.

금통위는 이미 지난 1월 올해 경제성장률을 2.7%에서 2.6%로 하향 조정했고, 소비자물가 전망을 1.7%에서 1.4%로 내려 잡은 바 있다.

한은의 올해 성장률 전망은 지난해 4월 2.9%에서 7월 2.8%, 10월 2.7%로 꾸준히 하락세를 이어왔다.

이번 금통위 전망치 하향 조정은 최근 정부 및 민간 금융기관의 전망치 흐름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지난해 12월에 전망한 2.6%보다 낮아질 가능성이 크다고 지난달 말 진단했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도 지난해 11월 2.8%에서 지난달 초 2.6%로 하향 조정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9일 기존 2.6%로 유지했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