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한국은행의 하반기 인사 폭이 커질 전망이다.

임형준 부총재보가 지난 8일 임기를 마치면서 공석인 데다 임금피크제에 따른 1급 이동도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15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오는 7월 허진호 부총재보의 임기가 만료된다. 임형준 부총재보 임기만료에 이어 두 명의 임원이 한은을 떠난다.

한은은 1년에 두 차례 인사를 실시한다. 통상 상반기 인사가 큰 폭으로 이뤄지고 하반기에는 보완 인사로 처리했었다.

이주열 총재가 연임한 후 지난해에는 하반기에 국장급 인사 폭이 컸다. 조직을 새롭게 정비하기 위한 조치였다.

올해 하반기에는 자리를 비우는 두 명의 부총재보 공석을 메워야 하는 데다 임금피크제로 현직에서 한발 뒤로 물러날 직원들도 늘어나면서 인사 폭이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에는 1급 중에서 열 명 안쪽의 직원이 임금피크제에 따라 보직을 이동했다. 올해는 비슷하거나 조금 더 많은 수준이 될 것으로 한은 관계자들은 전망했다.

현재 허진호 부총재보는 통화정책국과 금융시장국 등 통화정책에 밀접한 굵직한 부서를 맡고 있다.

부총재보 승진 인사가 하반기 인사와 맞물리면서 주요 보직 국장이 대거 이동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한 한은 관계자는 "통상 하반기는 인사 폭이 크지 않은데, 일부 부총재보 임기가 끝나면서 인사 폭이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고 말했다.

다른 한은 관계자는 "이주열 총재 취임 후 정년이 3년 정도 연장되면서 지난해부터 임금피크제에 따른 이동이 나타나고 있다"며 "예전보다 임금피크제로 이동하는 직원이 많아지는 건 사실이다"고 말했다.

syje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