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이 지속함에 따라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다며 시장 모니터링을 더욱 강화하고 위험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나친 쏠림 현상으로 변동성이 확대되는 경우 적절한 안정조치를 통해 시장안정을 유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한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최근 미·중 간 추가관세 부과 등 대외불확실성이 급증함에 따라 긴급히 상황을 점검하고 대응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홍 부총리는 "그동안 브렉시트와 자동차 232조 조사 등 글로벌 불확실성 요인에 대응해왔다"면서도 "우리 수출의 1, 2위 상대국이자 전체 수출의 39%를 차지하는 양국의 무역갈등이 심화함에 따라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이전보다 훨씬 심각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무역갈등이 조속히 해결되기를 희망하고 있다면서도 모든 가능성에 대비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하며 4가지 측면에 중점을 두겠다고 전했다.

우선, 홍 부총리는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에 따른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위험요인에 선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올해 외국인 증권자금이 약 6조 원 유입되고 최근에도 순 유입 기조를 유지하고 있지만, 갈등 심화로 주가와 환율 등 금융시장 가격변수 변동 폭이 확대되는 모습을 보인다고 진단했다.

홍 부총리는 "국내외 금융시장을 24시간 예의주시하며 모니터링하고 관계기관 합동점검반을 가동하는 등 빈틈없는 비상대응체제를 유지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또한, 지나친 쏠림 현상으로 변동성이 확대되는 경우 적절한 안정조치를 통해 시장안정을 유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두 번째로 부총리는 무역갈등으로 수출이 위축되지 않도록 산업별 대책 마련 및 무역금융지원과 병행한 수출시장 및 품목 다변화 노력을 각별히 챙기겠다고 전했다.

5월부터 해외수입자 특별조증과 매출채권 조기 현금화 등 신규 무역금융 5천억 원 및 수출 마케팅 지원대 등 단기 지원을 개시했다며 6월 중 소비재와 디지털 무역, 서비스업 등 후속대책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홍 부총리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입 자동차 관세부과에 대한 최종결정을 최장 180일 연기한 가운데 관세부과에서 명시적으로 제외된 국가는 없다며 미국과의 아웃리치 활동을 강화해 우리나라가 관세부과에서 제외될 수 있도록 긴장을 놓지 않고 대응하겠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홍 부총리는 무역갈등으로 인한 우리 경제 전반으로의 파급효과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모든 정책적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국회에 제출된 추경안에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한 무역금융 확대와 수출 마케팅, 해외수주 확대 등이 반영됐다"며 "어려운 수출기업을 고려해 하루라도 빨리 추경이 확정돼 수출기업에 대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이달 내 국회에서 추경을 심의·의결해주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마지막으로 "우리 경제팀이 현 글로벌 상황에 대한 인식과 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모든 대외 현안에 대해 한팀으로 긴장감 갖고 대응해주길 당부한다"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미·중 무역협상의 금융시장 영향 및 대응 방향 ▲미·중 간 추가관세 부과에 따른 우리나라 수출 영향 및 대응 방향 ▲美 자동차 232조 조치 발표 동향 및 대응 등 세 가지 안건과 ▲한-말레이시아와 한-필리핀 FTA 추진계획 ▲한-인도네시아 CEPA 추진 경과 및 향후 계획 등이 서면 안건으로 다뤄졌다.

ssk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