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오진우 특파원 =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감산 지속 방침을 내비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증산 요구에 다시 한번 반기를 들 가능성이 커졌다고 CNBC가 20일 보도했다.

CNBC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 등 주요 산유국들은 지난 일요일 사우디 제다에서 열린 장관급 공동위원회(JMMC)에서 감산 지속 방침을 시사했다.

당초 이번 회의에서 주요 산유국들이 증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전망도 있었다.

핵심 산유국인 사우디의 칼리드 알 팔리 에너지부 장관은 오히려 감산 지속 방침을 시사하는 발언을 내놨다.

팔리 장관은 "전반적으로 원유 시장이 예민한 상황에 있다"면서 "한편에는 제재와 공급에 대한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재고가 늘어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공급도 많다"면서 "이는 우리가 앞으로 몇주 혹은 몇달 간 편안한 상황에 있을 것이라는 점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CNBC는 다만 이번 회의에서 사우디 등이 감산 지속 방침을 명시적으로 제안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회의 이후 발표된 공식 성명에서는 "현재의 원유 시장 여건과 거시 경제 상황을 분석하는 가운데, 위원회는 무역정책 협상과 통화정책, 지정학적 도전 등 중요한 불확실성이 남아 있다는 점도 인지했다"고 밝혔다.

산유량과 관련한 정책을 결정하기 전에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CNBC는 원자재 시장의 유명 애널리스트인 UBS의 지오반니 스타우노보가 오는 6월로 25~26일로 예정된 산유국 회의가 7월 초로 연기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는 소식도 전했다.

향후 정책과 관련한 불확실성은 여전한 셈이다.

러시아의 알렉산드르 노박 에너지부 장관도 CNBC와 인터뷰에서 미·중 무역 전쟁과 이란 제재, 중동지역의 긴장 등으로 장기적인 정책 방향을 설정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OPEC 등 산유국이 원유 구매자를 안심시킬 수 있는 어떤 조치를 할 수도 있으며, 산유국들은 옵션을 검토 중이라고도 밝혔다.

일부 외신은 산유국이 감산 규모를 하루평균 120만 배럴에서 90만 배럴로 소폭 줄이는 방안도 고려 중이라고 보도했다.

또 감산 목표는 유지하되, 현재 목표보다 더 큰 폭 줄어든 생산량을 당초 감산 합의 수준으로 올리는 방안도 대안으로 거론된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