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맞아 아세안 10개국 정상을 초청해 오는 11월 부산에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개최한다. 또 이와 연계해 메콩국가와 정상회의를 여는 등 신남방정책을 가속화한다.

주형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18일 이같이 밝히며 이번 특별정상회의는 현 정부 들어 국내에서 개최되는 최대 규모의 국제회의라고 설명했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오는 11월 25일~26일 부산에서 열리며, 27일에는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미얀마, 태국 등 메콩 5개국과의 정상회담이 이어진다.

주형철 보좌관은 현재 모든 부처가 참여하는 범정부 차원의 외교행사로 준비하고 있으며, 개최지인 부산시와도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행사 규모에 대해서는 아세안 각국 정상, 대표단과 정상회의 전후 개최되는 각종 부대행사에 참여하는 양측 국민과 기업인들까지 포함하면 약 1만 명 이상의 인원이 예상된다며 지난 2009년과 2014년의 약 5천명 수준과 비교해도 역대급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정상회의를 계기로 정부의 신남방정책도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8월 출범한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는 올해 들어 People(사람), Prosperity(상생번영), Peace(평화) 등 3P 분야에서 총 16개의 추진과제와 57개의 중점사업을 기획하고 추진 중이다.

특별정상회의와 연계해서는 사람 분야와 관련해 아세안국가 학생 대상 장학사업 대폭 확대, 비자제도 간소화를 준비 중이며, 상생번영 분야에서는 아세안 국가와의 양자FTA확대, 기업지원 플랫폼 구축, 금융협력센터 구축 추진 등 우리 기업의 아세안 진출 지원을 준비 중이다.

아세안 내 한국형 스마트시티 건설을 포함한 교통, 수자원 관리 등 각종 인프라 사업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진행할 것으로 예상한다.

평화 분야에 있어서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해 아세안과 심도 있게 협의하고, 평화경제와 우리의 한반도 정책에 대한 아세안의 지지와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전망한다.

주형철 보좌관은 한-메콩 정상회의를 통해 이들 메콩국가들과의 실질적인 협력을 확대하고, 미래 동반성장 토대를 마련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 기간 중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방한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북미관계의 진전 여부가 변수로 거론됐다.

주형철 보좌관은 "저번에 인도네시아 조코 위도도 대통령께서 그런 제안을 말씀하신 적이 있으셨는데,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북미 관계에 있어서 북미 간의 대화가 잘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우리가 초청하는 여부에 대해서는 북미 관계의 진전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일본의 수출규제 문제에 대해서는 100일이나 남아 있다면서도 논의는 이뤄질 것이라고 예고했다.

주 보좌관은 "아직 100일가량 남았기 때문에 이것들이 당장 100일 후에 어떤 식으로 진행될 것이다 이런 말씀을 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다"면서도 "개방된 자유무역체제를 유지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한 논의는 분명히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7시 2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