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정부는 완전자율주행을 위한 제도·인프라를 선제적으로 완비해 오는 2027년 세계 최초로 상용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15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화성시 현대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2030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기존에 레벨3과 레벨4로 나눠 단계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던 것을 통합해 추진하고 완전자율주행 상용화 시점도 당초 계획보다 3년 당겨진 2027년으로 확정했다.

국제표준 격인 미국자동차공학회(SAE)의 자율주행 단계 분류는 모두 6단계(레벨 0∼5)로 최종 단계인 레벨 4∼5에서는 자율주행차가 돌발 상황을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

정부는 ▲수소·전기차 등의 전동화기반 ▲자율주행기능 ▲통신 등 인프라 ▲제도적 뒷받침 등을 통해 자율주행 관련 인프라·제도를 세계에서 가장 먼저 완비할 방침이다.

우선 2024년까지 완전자율주행에 필수적인 통신과 정밀지도, 교통관제, 도로 등 4대 인프라를 전국 주요 도로에 적용한다.

차량통신 인프라의 경우 국제표준 등을 고려해 2021년까지 무선통신 방식을 결정하고, 고속도로와 국도, 주요 도심에 완비하는 작업을 2024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지형지물 인식에 필요한 3차원 도로지도도 2030년까지 전국에 구축한다.

아울러 교통신호의 실시간 원격 제공 등을 위한 통합 연계시스템 도입과, 차량 센서 인식률 개선을 위한 도로 신호등·안전표지 모양 일치화 작업도 2030년까지 모두 완료한다.

자율주행차 제작·운행 기준과 성능검증체계, 보험, 사업화 지원 등 자율주행 관련 제도적 기반도 2024년까지 모두 완비할 예정이다.

자율차 제작을 위한 안전기준을 마련에 나서는 한편, 자율차 운행을 위한 법률 개정 및 관련 규정을 완비하는 데도 주력한다.

또 자율차 운전능력 검증 등 성능 검증체계를 마련하고 자율차 운전능력 검증시설을 구축하는 내용과, 부분자율주행 보험 및 완전자율주행 보험제도를 마련할 예정이다.

완성차 업체들은 2021년 부분자율차(레벨3) 상용화를, 2024년에는 완전자율차(레벨4) 출시를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레벨4 자율차의 시스템ㆍ부품ㆍ통신 등에 집중 투자하며 2027년 자율주행차 기술강국 도약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핵심부품과 파량시스템, 인프라 기술개발을 위해 2021~2027년까지 총 1조7천억원 규모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자율주행의 3대 핵심기능(인지·판단·제어)에 전략적으로 투자해 완전자율주행 시스템을 국산화하고, 인공지능 시스템 등은 국제공동개발을 통해 빠르게 기술을 확보하려는 차원이다.

또 정부는 센서와 차량용 반도체 등의 부품은 대형 기술개발 지원 등을 통해 국산화를 추진하고, 5G와 연계한 기술개발에도 나설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2023년까지 자율주행 환경인지 센서 등 25종의 국제표준 제안을 추진하는 등 국내 기술의 세계 시장 개척도 지원하기로 했다.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