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 후속 조치와 관련해 은행들이 사모상품을 완전히 판매할 수 없는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관련해 의견수렴을 부연설명을 하겠다고 밝혔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8일 캠코양재타워 기업구조혁신지원센터에서 열린 '성공적 기업회생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식 이후 기자들과 만나 "DLF 관련 규제에 대한 의견수렴을 받게 될 텐데 오해도 있다"며 "사모상품 중에 부동산 등 실물에 들어가는 부분은 규제한 게 없고 원금손실 가능성이 20~30% 있는 것들을 규제하는 것인데, (은행들이) 사모를 아예 못한다든지 그런 건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은행에서 '아예 사모 판매 금지다'라고 오해하는 부분이 있어 금융당국이 직접 실무자들에게 설명하는 기회를 가지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금융위 등 금융당국은 앞으로 2주가량 업계 의견을 수렴을 거쳐 고난도 금융투자상품에 대한 세부 판단기준을 제시할 계획이다.

은 위원장은 "(의견 수렴 후에) 이미 발표한 것을 다시 없던 것으로 하기엔 혼란이 있다"며 "디테일(세부) 부분, 예를 들면 고난도 파생상품이나, 원금손실 20~30% 정도에서 뭐가 좋은지에 대한 이런 부분을 조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최운열 국회의원 등 일부에서 제기되는 규제강화 지적에는 모두가 만족할 수 없다는 점을 이해한다고 은 위원장은 부연했다.

은 위원장은 "어렵다고 규제가 능사가 아니라는 취지로 받아들이고 있다. 규제를 완화하겠다는 생각에서 다시 규제했을 때는 저도 불편하지만, 그렇게 하는 게 합리적이라는 지적이 있었고 투자자 보호, 시스템 안정이라는 가치도 있다"고 말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0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