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시장 안정화방안 관련 금융권 긴급간담회 개최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주택시장에 쏠린 과도한 자금흐름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1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권 긴급 간담회를 열고 이러한 메시지를 전했다.

이날 정부가 발표한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과 관련해 정부가 현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전달함과 동시에 은행 등 금융권 일선 창구에서 규제가 제대로 시행될 수 있도록 당부하기 위해서다.

은 위원장은 "이번 대책은 개별 금융회사의 건전성 관리뿐만 아니라 금융시장 전체의 거시건전성 관리차원에서 주택부문으로의 과도한 자금흐름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다"고 밝혔다.

그는 "금융권 공동의 자산인 금융안정이 튼튼하게 확보되지 않는다면 개별 금융회사의 건전성은 기대하기 어렵다"며 "무엇보다 정부의 주택가격 안정에 대한 의지는 어느 때 보다 결연하다"고 전했다.

은 위원장은 금융시장 전체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번 대책이 필요한 조치임을 재차 강조하며 현장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그는 "협회장은 대책 내용이 금융회사 현장에 빠짐없이 전파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안내해달라"면서 "특히 초고가 주택에 대한 대출 금지 규제는 바로 내일부터 시행될 예정인 만큼 현장에서 혼선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금융감독원은 현장에서 대책이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지 세부적으로 꼼꼼하게 점검해야 한다"며 "금융위도 적은 인원이지만, 일선 창구에서 대출 규제가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현장점검반을 구성해 규제의 원활한 이행에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윤석헌 금감원장을 비롯해 5개 업권 협회장과 상호금융 임원, 서울보증보험 사장 등이 참석했다.

당장 내일부터 적용되는 규제는 투기지역과 투기과열지구 내 시가 15억원이 넘는 아파트에 대한 주택구입용 주택담보대출 금지다.

금융당국은 현장에서 혼선이 발생하지 않도록 금융회사의 이행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향후 금융권 여신심사와 사후관리에 대한 별도점검도 진행할 방침이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