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추진위 민간공동위원장에 유홍준 석좌교수 임명



(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용산공원 구역이 넓어지고 용산기지 내 외인아파트가 체험공간으로 개방되는 등 용산국가공원 조성 사업이 본궤도에 오른다.

정부는 23일 이낙연 국무총리 및 민간공동위원장 주재로 열린 제1회 용산공원조성추진위원회에서 이러한 내용을 포함한 용산공원 조성 추진과제를 논의했다.

민간공동위원장으로는 유홍준 명지대 석좌교수가 임명돼 이날 회의에 참석했다.

위원회는 우선 용산공원 북단의 구 방위사업청 부지와 군인아파트 부지를 용산공원으로 편입하고 기지 인근의 중앙박물관과 전쟁기념관, 용산가족공원도 용산공원 구역 내로 편입하기로 했다.

이로써 용산공원 구역은 현 243만㎡에서 303만㎡으로 약 60만㎡(24.7%) 확장된다.

그럼에도 용산공원 부지 한복판에 있는 미군의 드래곤힐호텔(8만4천㎡)은 공원구역에 포함되지 못했다.

서울시와 용산구청 등은 드래곤힐호텔의 이전을 주장했지만 한미는 미군만 이용할 수 있는 드래곤힐호텔을 비롯해 미 대사관, 헬기장 등을 잔류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위원회는 국민들이 용산공원 반환을 체감하도록 지난달로 미군의 임차가 끝난 외인아파트가 내년 하반기 5단지부터 순차적으로 체험공간으로 개방된다.

외인시설은 단기 숙박시설, 작은 도서관, 용산 아카이브 전시관 등으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기지 내부를 둘러보는 버스투어도 미래세대, 소외지역 주민 등을 초청하는 프로그램이 추진된다.

위원회는 국민이 용산공원 조성에 참여하도록 내년 상반기동안 전문가 토론회를 통해 실행계획안을 보완하고 하반기에는 대국민 토론회로 국민 의견을 수렴한다.

2021년 6월에는 국민 참여단을 구성해 실행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역사적 보존 가치가 있는 시설물에 대한 관리방안도 마련된다.

위원회는 내년 상반기에 전체 시설물에 대한 기본조사를, 내년 7~9월에는 보존가치가 높은 시설물에 대한 안전진단 및 3D 촬영을 진행하고 내년말까지 존치가 필요한 주요 시설물에 대한 관리방안을 만들기로 했다.





이번에 활동을 시작한 1기 위원회는 2021년 12월까지 2년간 분기별 정례회의를 통해 용산공원 조성 추진방향 등 주요 사안에 대해 심의·의결하게 된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