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베이비 부머들이 대거 은퇴한 시점인 2012년을 전후해 소비성향이 하락한 데 따라 50대 이상 가구의 미래 소득에 대한 불안감이 소비 성향 하락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고 한국은행이 진단했다.

한은은 24일 조사통계월보 2월호에 실린 '최근 소비성향 변동요인 분석 및 시사점' 보고서에서 "50대 이상 가구의 미래 기대소득 변동이 2012년 이후 전체 소비성향 변동을 비교적 잘 설명한다"며 이같이 분석했다.

한은 조사국의 김대용 차장, 서정원 조사역은 "최근 소비성향 하락은 가구별로 보면 50대 이상 가구와 고소득층 가구에 의해 주도됐다"며 "소비 목적별로 보면 의식주 관련 필수지출 항목이 주요인인 것"이라고 분석했다.







2000년대 들어 일정 수준을 유지하던 소비성향은 2012년을 기점으로 지속적으로 하락하다 2015년 이후 소폭 반등했다.

신용카드 사태가 있었던 2003년 일시적 충격 이후 바로 회복됐던 당시와는 달리 소폭 반등에 그친 것으로 2012년 이후 소비 성향이 점차 옆으로 횡보하면서 평탄화되는 모습이다.

연령대별·소득분위별로 소비 성향 하락에 대한 기여도를 살펴보면 지난 2012년에 비해 2018년 소비성향은 5.5%포인트 하락했다. 노령 인구 증가로 50대 및 60대 이상 소득 비중은 각각 1.2%포인트, 5.6%포인트 증가했으나 소비 성향은 각각 2.1%포인트, 1.6%포인트씩 낮아졌다.







김 차장은 "국외소비지출, 의료·보건 등 소비성향이 높아진 일부 항목도 있으나 전체적으로 의식주 관련 필수지출 항목을 중심으로 소비성향 하락을 주도했다"며 "최근 소비성향 변동추이와 민간소비 행태변화를 감안할 때 2012년을 전후해 소비성향 변동에 상당한 구조적 변화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인구는 고령화되며 50대 이상 인구가 많으나 연금 제도가 서구 선진국보다 많이 발달하지 못했다"며 "공적 연금에 의존하는 비중은 크지만 은퇴한 사람들이 미래소득에 대한 불안감을 느껴 노동시장에 많이 참여하게 되고 소득 안정성은 약해져 소비 성향을 떨어뜨리는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2015~2016년 이후 정부의 사회보장정책 강화로 고령층의 생활여건과 소득 만족도가 개선되면서 소비성향의 급격한 하락세는 다소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차장은 아울러 "가구주의 연령대가 높아지고 소득수준이 낮아질수록 대체로 자산효과는 작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고령화가 진전될수록 부의 효과는 약화될 수 있다"며 "최근의 소비성향 변동은 인구 고령화 등으로 2000년대 초중반 수준으로 복귀하기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향후 정책 추진 시 미래 소득에 대한 급격한 기대변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고, 부의 효과에서 나타나는 구조적 변화 가능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sy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