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 심화에 따라 통화정책 완화 정도를 확대했다고 밝혔다.

한은 금통위는 16일 통화정책방향 결정문에서 기준금리를 기존 1.25%에서 50베이시스포인트(bp) 인하한 0.75%로 하향 조정하면서 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금통위는 코로나19 확산 영향에 따라 "국내외 금융시장에서 주가, 환율 등 주요 가격변수의 변동성이 크게 증대되고 국제유가가 큰 폭 하락했다"며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확대해 금융시장의 변동성을 완화하고 성장과 물가에 대한 파급영향을 줄여나갈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금통위는 "국내외 금융·경제 여건의 불확실성이 매우 높은만큼 앞으로도 통화정책을 완화적으로 운영해 거시경제의 하방리스크와 금융시장의 변동성을 완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금통위는 금융중개지원대출 금리를 연 0.50~0.75%에서 연 0.25%로 인하해 다음 날부터 바로 시행하기로 했다.

또 유동성을 충분한 수준으로 관리하기 위해 공개시장운영 대상 증권에 은행채까지 포함한다고 밝혔다.

sy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1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