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김예원 기자 = 금융당국이 상장 종목에 대한 공매도를 금지한 지 사흘 만에 거래대금이 3분의 1토막으로 급감했다.

금융위원회는 시장조성 관련 공매도를 최소화하고자 거래소 추가 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시장점검회의를 열고 국내 시장안정 조치와 글로벌 금융시장 상황을 점검했다.

금융위는 현재 시장조성의무 관련 공매도를 최소화하고자 시장조성 의무내용 변경 등 한국거래소를 통해 추가 조치를 시행토록 한 상태다.

시장조성자들에 대해 매수·매도 주문을 균형 있게 내라고 한 것이 이번 조치의 골자다. 통상 시장조성자들은 매수·매도 주문을 통해 호가 스프레드를 좁혀 거래가 이뤄지도록 한다. 시장조성자들에 대해 차입공매도가 허용되는 이유도 시장조성을 하기 위한 취지에서다.

그러나 16일 공매도 전면 금지 조치가 내려졌음에도 4천686억원 규모의 공매도가 발생하는 등 매도 주문이 많아지자 재차 경고에 나선 셈이다.

실제로 한국거래소가 추가 조치를 시행한 전일 공매도 규모는 349억원에 그쳤다. 6개월간 모든 상장종목을 대상으로 공매도를 금지한 지 사흘 만에 70% 가까이 거래 규모가 줄어든 것이다.

금융위는 향후에도 일별 거래실적 분석을 토대로 공매도 증가 요인을 파악해 공매도 규모를 최소화하는 데 주력하기로 했다. 또 공매도 금지를 악용한 시세조종 등 불공정거래에 대한 심리와 조사를 강화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앞으로도 국내는 물론 유럽과 미국의 증시 동향을 주시하고 국내 시장안정을 위한 대책 준비상황을 지속적을 점검할 예정이다.

은성수 위원장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지원을 점검하기 위해 전일 서울 소재 5개 은행 지점을 방문하기도 했다. KB국민은행(신촌)·기업은행(공덕동)·우리은행(용산전자랜드)·하나은행(을지로)·신한은행(종로3가) 등이다.

현장 점검 결과 매출 감소 등에 따른 소상공인 자금 수요는 정책자금을 중심으로 예년보다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일선 창구에서의 금융지원 신청·접수는 원활해진 것으로 파악되나 심사를 위해서는 여전히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있었다. 특히 보증부대출의 경우 접수된 보증신청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병목현상이 완전히 해소되고 있지 못했다.

이에 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코로나19 대응 당정청회의에 참석해 보증부대출 심사지연 문제와 관련해 지역재단을 관리·감독하는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jsjeong@yna.co.kr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