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세계 금융시장에 유동성이 확대되면서 국내외 채권시장의 변동성도 커졌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윤인구 국제금융센터 금융시장실 부장은 30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 불스홀에서 '유럽 재정위기의 국제적 대응이 국내외 채권시장에 미치는 영향'이란 주제로 열린 채권포럼에 참석해 "글로벌 유동성이 확대되고 있으나 외국인들의 국내채권 투자자금 유입세는 다소 둔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윤 부장은 "미국의 3차 양적완화(QE3)는 과거의 경기 부양과는 상황이 다르다"며 "과거 QE1, QE2때는 중국의 경기 둔화 우려가 적었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글로벌 유동성 확대에 따른 영향은 환리스크에 대한 우려가 있는 원화채권보다는 외화 표시채권인 해외 한국물(Korean Paper)시장에 더 크게 나타나는 등 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글로벌 유동성이 채권시장의 유동성도 높일 것이란 분석도 나왔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상무는 "금융위기 장기화와 이에 대응한 중앙은행들의 유동성 확대는 글로벌 경기상황을 더욱 예측하기 힘들게 하고, 막대한 유동성은 채권시장에 유동성을 높일 것"이라며 "각국 정부의 추가 유동성 공급 가능성으로 채권시장이 디플레이션과 인플레이션이라는 큰 갈림길을 맞이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신동준 동부증권 본부장은 국채시장에서의 외국인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신 본부장은 "원화 강세와 외환보유고 다각화를 위한 해외 중앙은행 자금 유입은 국채시장에서의 외국인 비중을 늘릴 것"이라며 "이는 채권금리를 적정수준 이하로 낮추고, 국내투자자들이 회사채 시장으로 이동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장기채 투자기관들은 다양한 투자대안을, 당국은 자본유출입 대응방안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과 규제를 검토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