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김석동 금융위원장은 30일 가계부채 문제와 관련해 금융사들의 자체적인 대응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30일 예금보험공사에서 열린 금융위 출입기자단 워크숍에서 "가계의 채무상환 부담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려고 금융권의 자체적인 대응 노력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경제여건이 악화해 금융권이 급격한 대출 회수 등 쏠림현상을 보인다면 연쇄적인 연체확대 등으로 금융회사의 건전성이 훼손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금은 금융회사가 감당할 수 있는 안의 범위에서 금융권 스스로 차주의 상환부담을 정교하게 관리하는 것이 가계 부채 때문인 연쇄 부실화를 차단하는 방법"이라고 진단했다.

김 위원장은 "최근 은행권을 중심으로 장기분할 상환 대출 방식으로의 전환, 자체적인 사전채무조정 확대 등 차주의 상환부담을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들이 추진되고 있다"며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금융위원회는 가계부채 문제 대응을 위한 컨틴전시 플랜 등을 마련할 방침이다.

김 위원장은 "지금은 예기치 못한 상황 변화에 대비한 컨틴전시 플랜은 물론 해외 위기대응 사례를 여러모로 분석해야 한다"며 "상정 가능한 모든 방안을 검토해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미시분석 체계를 더욱 확충하고 상시로 가동할 수 있는 조직 정비에 나설 것"이라며 "가계의 채무상환능력 동향과 시스템 위험을 상시적이고 주기적으로 평가하겠다"고 덧붙였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