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오진우 특파원 =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이달 말 종료되는 실업보험 추가 지원 관련한 공화당의 방안은 소득의 70%를 대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므누신 장관은 23일 CNBC와 인터뷰에서 "공화당의 추가 부양책 계획에서는 소득의 70% 대체에 기반해 실업보험 지원을 연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화당과 백악관은 전일 추가 부양책과 관련해 잠정적인 합의를 했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실업보험지원과 관련한 명확한 방안은 아직 윤곽이 나오지 않고 있다.

CNBC는 므누신 장관의 발언에도 기존 급여의 70%를 대체하는 계획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성되는지는 여전히 불분명하다고 지적했다.

앞서 당초 주당 600달러의 추가 지원을 산정할 때도 근로자들의 기존 급여 100%를 정확히 산정할 수 없다는 현실적 제약이 작용한 바 있다고 CNBC는 설명했다.

므누신 장관은 공화당이 계획하고 있는 부양책에는 급여세 감면이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급여세 감면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꾸준히 요구했던 방안이다. 하지만, 민주당이 강하게 반대하는 것은 물론, 공화당에서도 협상이 지연될 것이란 이유 등으로 난색을 보인 의원들이 적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므누신 장관은 또 국민들에 대한 추가 현급 지금 방안도 포함된다고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액수는 제시하지 않았다.

근로자를 채용하는 기업에 대한 세제 혜택도 포함할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매출이 50% 이상 감소하는 등 타격이 큰 기업에 대한 급여보호프로그램(PPP) 대출 추가 지원 방안도 포함될 것이라고 므누신 장관은 설명했다.

한편 민주당은 소득의 70%를 보전하는 실업보험 지원에 대해서도 반대 목소리가 나왔다고 CNBC는 전했다.

민주당의 스탠니 호이어 하원 원내대표는 "급여의 70% 대체는 우리가 추구하는 정책이 아니다"면서 "지원 규모를 줄이려면 시간이 지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이 점이 협상의 장애 요인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jw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22시 2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