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금융위원회가 뉴딜펀드에 제기된 '관제펀드' 논란에 대해 입을 열었다.

정부 주도의 펀드 조성에 대해 과거 '관제 펀드' 실패의 전철을 밟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어 과거 펀드와의 차별화를 강조한 셈이다.

금융위는 5일 '국민참여형 뉴딜펀드 조성 및 뉴딜금융 지원방안'과 관련한 주요 이슈에 대한 설명 자료를 내고 이같이 답했다.

금융위는 "과거 녹색펀드, 통일펀드 등은 사업의 실체가 상대적으로 부족했으나 한국판 뉴딜은 차별화된 강점이 있다"며 "디지털·그린은 전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신산업 분야고 관련 예산사업이 선정돼 사업의 구체성이 상당 수준 갖춰졌다"고 말했다.

또 과거 펀드와 달리 재정이 후순위 위험부담도 맡고 있는 점, 최근 수년간 정책펀드 운용의 경험이 상당 부분 축적됐다는 점도 내세웠다.

정부가 금융권을 동원해 관제펀드를 만들고 뉴딜분야에 투자하도록 팔을 비튼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도 디지털과 그린 등 뉴딜 분야가 '수동적 지원 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금융위는 "금융회사 입장에서는 재정의 위험분담을 활용해 투자 기회도 얻고, 프로젝트 분석·투자 등의 경험을 쌓을 수도 있을 것"이라며 "참고로 금융회사들이 발표 중인 뉴딜분야 투자 계획은 자체적인 경영전략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금융위는 정부 임기 만료 후에도 글로벌 경제 질서 흐름이 디지털과 그린 분야 중심으로 흘러가고 있는만큼 뉴딜 펀드 투자가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금융위는 "글로벌 추세는 정부가 바뀐다고 쉽게 변화하기 어렵다"며 "이번 정부 임기가 만료되어도 뉴딜 분야의 중요성과 성장성은 지속될 전망이며 금융권에서도 그런 흐름 속에서 자체 경영전략에 따라 뉴딜 분야에 대한 투자를 이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sy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