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신라는 지난해 연결 기준 1천853억의 영업손실을 내면서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 했다고 29일 공시했다.
호텔신라의 분기 실적이 공개되기 시작한 2000년 1월 이후 20년 만에 첫 연간 적자다.
지난해 매출은 3조1천8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2% 감소했고, 2천833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냈다.
호텔신라의 지난해 영업손실 규모는 시장 예상보다 큰 것이다.
연합인포맥스가 최근 1개월간 실적 전망치를 발표한 7개 증권사를 대상으로 컨센서스를 실시한 결과 호텔신라는 지난해 매출이 3조2천15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75% 감소하고, 1천598억원의 영업적자를 낼 것으로 예상됐다.
4분기만 보면 매출이 8천4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5% 급감했고, 352억원 영업손실을 내며 적자 전환했다.
호텔신라는 지난해 초부터 확산한 코로나19로 두 축인 호텔과 면세사업이 모두 부진하며 1분기부터 4분기 연속 적자를 냈다.
호텔신라는 모든 직원을 대상으로 주4일제 도입 및 유급휴직을 시행하고, 시내면세점 영업시간 단축 등 비용절감을 위해 노력했지만, 코로나19 재확산에 반등 기회마저 잃었다.
4분기에는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와 객실 예약 50% 제한조치가 시행되면서 크리스마스와 연말 모임 등 연말 성수기도 놓쳤다.
4분기 면세 부문 매출은 7천423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47% 급감했고, 167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호텔&레저 부문 역시 매출이 996억원으로 25% 감소하고, 185억원 적자 전환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지난해 4분기에 격상된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적자폭이 확대됐다"면서 "관광산업이 정상화될 때까지 실효성있는 다방면의 지원 절실하다"고 말했다.
hjl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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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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