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도 협의에 적극 임할 것…당에서도 재정적 여건 감안해야

이낙연 "올해도 확장재정은 계속 필요"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당·정·청이 진행 중인 4차 재난지원금을 '최대한 넓고 두텁게' 지원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그간 더불어민주당이 내세웠던 원칙을 되짚으며 정부도 협의에 적극적으로 임하겠다고 했다. 민주당에는 재정적 여건을 감안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간담회에서 "논의에 들어간 4차 재난지원금은 코로나(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가 장기화되면서 피해가 광범위하고 깊어졌기 때문에 최대한 넓고 두텁게 지원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처음부터 당과 생각이 똑같을 수는 없지만, 사각지대가 최소화되는 재해 지원책이 될 수 있도록 정부에서도 적극적으로 임하겠다"며 "당에서도 한편으로는 재정적 여건을 감안해 주시기 바란다"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낙연 대표가 취임한 이후 당정청이 어느 때보다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증가하는 점을 우려하며 국민들이 속히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당에서도 힘을 모아달라고 했다.

특히, 당정청이 함께 적극적인 재정정책을 이끈 점을 높이 샀다. 신속한 재정정책으로 이전소득이 증가한 점을 예로 들었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도 포용적 회복을 이룰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국판 뉴딜과 상생연대 3법 등도 깊은 의미가 있다고 했다. 정부는 지역균형 뉴딜을 한국판 뉴딜 중심에 두고 강력히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해는 재정의 적극적 역할이 불평등 개선에 상당한 기여를 했다"며 "올해도 확장재정은 계속 필요하리라고 본다"고 했다.

그는 "정부와 협력할 것은 협력하고 요구할 것은 요구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코로나19가 진정되면 국민 위로와 소비 진작을 위한 지원, 즉 전 국민 재난지원금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정부와 추경 편성을 서둘러 다음달 중에는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시작되도록 속도를 내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당도 우선 정부와 함께 방역과 민생안정, 경제회복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올해는 더 큰 도약의 발판을 마련해야겠다. 한국판 뉴딜과 경제활력 법안의 신속한 처리가 중요하다"고 했다. 지역균형 뉴딜과 초광역 생활경제권 조성, 지역 SOC(사회간접자본)의 중요성을 내세우며 정부의 과감한 지원도 요청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