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다우존스에 따르면 피치는 보고서를 통해 "현재의 운임은 중기적으로 지속 가능하지 않다고 본다"고 진단했다.
지난해 하반기에 컨테이너의 부족 공급사슬의 붕괴 등으로 운임이 치솟은 상황이다. 특히 중국을 오가는 운임이 큰 폭 올랐다.
중국에서 유럽이나 미국 서부로 40피트 컨테이너 하나를 보내는 비용은 현재 각각 8천 달러와 4천 달러에 달한다. 1년 전에는 2천 달러에 훨씬 못 미쳤다고 피치는 지적했다.
이런 변화는 팬데믹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서비스 소비를 줄인 반면 공산품 소비를 늘리면서 컨테이너의 부족 등 공급사슬의 문제가 발생했다고 피치는 분석했다.
또 항만의 물류 처리 속도가 둔화하면서 이로 인한 비용도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피치는 하지만 팬데믹 관련 공급망 교란이 완화하면 운임도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피치는 또 컨테이너 물류 기업들은 지정학적 긴장과 보호무역주의 등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지속가능성장 관련 이슈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덧붙였다.
jwoh@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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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진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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