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요빈 기자 = 오랜 침묵을 지켜온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고승범 금융통화위원이 기준금리를 인상해야 한다는 소수의견을 제시하며 통화정책 정상화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작년 4월 한은 총재의 추천으로 연임된 고 금통위원은 이전부터 금융안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금리 인상 때 소수의견을 제시하면서 기준금리 변경에 앞장선 인물로 평가된다.

15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0.5%로 동결했다고 밝혔다. 시장의 관심을 모았던 금리 인상을 주장한 소수의견은 고승범 금통위원 한 명으로 전해졌다.

이로써 기준금리의 조정을 암시하는 소수의견은 약 1년3개월여 만에 등장했다. 당시에는 조동철, 신인석 금통위원이 금리인하 소수의견을 제시했고, 그 다음 달에 기준금리는 0.50%로 25bp 인하가 결정됐다.

금리인상 소수의견이 출현한 건 지난 2018년 10월 이후 2년9개월여 만이다. 당시에는 이일형, 고승범 위원이 기준금리 동결 결정에 인상 소수의견을 냈다.

이로써 고 위원은 자신의 첫 번째와 두 번째 임기 모두에서 금리인상 소수의견을 제시하게 됐다. 일부에서 8월 기준금리 인상 전망과 함께 이번에도 고 위원이 낸 소수의견이 다음번 기준금리 인상의 시그널로 사용될지 주목된다.

고 위원은 과거에도 실물경제 상황과 함께 금융안정에 대한 고려가 중요하다는 점을 여러 차례 강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8년 금리 동결에 반대해 인상 소수의견을 제시한 금통위원 중 고 위원으로 추정되는 한 위원은 가계부채 증가세 등을 주요한 금리 인상의 근거로 제시했다.

당시 고 위원으로 추정되는 위원은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큰 폭의 디레버리징을 경험한 선진국들과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가계부채 증가세가 이어져 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해당 위원은 "향후 가계부채는 정부정책 등의 영향으로 안정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하지만, 여전히 가계소득 증가율을 상회하는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어 통화정책 측면에서도 이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하겠다"고 언급했다.

또한 부채가 과도하게 늘어나면, 늘어난 부채부담 때문에 금리인상이 어려워지는 이른바 '부채함정(debt trap)'에 경계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지난 6월 22일 금융안정회의 의사록에서 한 금통위원이 "우리 경제가 부채함정에 빠질 위험이 있다고 평가하면서, 부채 규모가 어느 수준이면 부채함정에 빠지게 되는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언급한 부분과 같은 맥락으로 읽힌다.

이러한 점을 종합하면 고 위원은 금리인상 신호가 강해지기 시작한 지난 6월부터 금통위 안에서 금리인상 필요성을 주도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달 금리 결정 회의가 없는 사이에 이주열 총재가 공개적으로 연내 통화정책 정상화 기조를 발신하는 사이에 고 위원은 내부적으로 금리인상 근거를 차곡차곡 모아갔던 것으로 보인다.

고 금통위원은 행정고시 28회로 합격해 1986년 9월부터 2001년 11월까지 기획재정부의 전신인 재무부에서 국제금융국, 재정경제부에서 경제정책국 등에서 근무했다.

2007년에는 금융감독위원회, 2012년 금융위원회 등을 거치면서 지난 2016년부터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을 지냈다.

작년 4월 16일에는 한은 총재 추천으로 두 번째 임기를 시작했다. 한은법이 개정된 1998년 4월 이후 처음으로 연임에 성공한 사례다.





ybn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5시 5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