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뜨겁지만 투자자들은 점점 일시적 인플레이션 전망 쪽으로 기울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먼저 손익분기인플레이션(BEI)을 살펴보면 지난 5월 정점을 찍은 이후 5년물, 7년물, 10년물 BEI는 모두 하락했다. BEI는 같은 만기의 국채와 물가연동국채를 비교해 투자자들의 인플레이션 예상치를 보여준다.

6월 소비자물가지수가 5.4%로 2008년 8월 이후 최고를 기록했을 때 5년물 BEI는 2.58%에 거래되며 10년물 2.43%를 상회했다.

저널은 이를 달리 말하자면 시장참가자들이 지금은 인플레이션이 뜨겁지만 향후 수년 내로는 아니더라도 10년 내에는 가격 압력이 완화할 것으로 본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찰스 슈와브의 제프리 클라인탑 수석 글로벌 투자전략가는 "시장이 인플레이션에 침착하게 대응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지난달 미국에서 유럽에 이르기까지 주가지수가 지난달 역대 최고가로 상승한 것을 언급했다.

클라인탑 전략가는 지나친 인플레이션이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완화적 통화정책을 거둬들일 가능성에 대해서도 걱정하지 않았다. 그는 다만 빠르게 확산하는 코로나19 델타 변이가 미국의 회복을 방해할 가능성에 대해 염려했다.

그는 최근 주식시장과 채권시장의 변동에 대해서도 "연준의 지원철회에 따른 하방위험보다는 (팬데믹 관련) 봉쇄조치 우려가 끌어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올해 4월, 5월,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평균 0.9% 올라 지난 2010년~2019년 평균인 0.6%를 상회했지만 투자자들은 동요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CPI 인플레이션 스와프를 통해 파악한 투자자들의 7월 CPI 예상치는 0.6%였다. 눈이 튀어나올 정도의 인플레이션은 향후 한두 달 정도로 예상한다는 의미다. 8월 이후에는 월간 인플레이션이 평균보다 소폭 높을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연간 인플레이션은 내년 급락하기 전까지는 5%를 초과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6월에는 중고차와 중고트럭 가격이 전월 대비 10.5% 오르며 3개월 연속 CPI 상승을 이끌었다. 사람들은 올해 후반 자동차 회사들이 제품 공급 속도를 올리고 소비자들이 구매에 신중해지면서 중고차 가격 상승이 둔화할 것으로 믿고 있다.

물가연동국채(TIPS) 스와프를 통한 일시적 인플레이션 베팅은 올해 보기 드문 기회를 제공했다.

잔여 만기가 1년에서 5년 미만인 TIPS에 대한 ICE BofA 지수는 올해 4.4%의 수익을 올렸다. 같은 만기 범위의 일반 국채에 대해 마이너스 0.1%의 수익을 보인 것과 비교됐다. TIPS 보유자는 CPI가 오를 때 추가 원리금을 보상받는다.

뱅가드 그룹의 젬마 라이트-카스패리어스 선임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단기 TIPS는 믿을 수 없을 만큼 좋았다. 인플레이션 보상이 아주 컸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그녀가 이끄는 팀은 지난해 인플레이션 전망이 낮을 때 TIPS를 추가했는데 지금은 인플레이션에 대해 중립적이다.

강력한 수요와 다른 부분의 공급망 붕괴로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오래 갈 수 있다는 견해도 있다.

제퍼리스의 아네타 마르코프스카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중고차 가격이 안정되더라도 가계의 재무상태를 고려할 때 주택가격 등 다른 방향으로 인플레이션을 밀어 올릴 수 있다고 말했다.

여전히 전반적인 그림은 몇 달 전보다는 온화한 양상이다.

글렌메데의 최고투자책임자인 제이슨 프라이드는 "우리는 인플레이션이 2~3% 수준에서 안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시장에도 나쁘지 않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4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