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민영화는 중장기 과제로 검토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정부가 서울보증보험(이하 SGI서울보증)의 단계적 지분 매각 작업에 돌입한다.

우선 내년 10%가량의 지분 상장 이후 경영권 지분 매각을 통한 완전 민영화는 중장기 과제로 검토할 방침이다.

금융위원회 산하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21일 이런 내용을 담은 '서울보증보험 지분매각 추진계획'을 논의했다.

서울보증보험은 1998년 외환위기로 파산 위기에 처한 대한보증보험과 한국보증보험이 합병해 출범한 회사다. 그간 예금보험공사 등으로부터 총 10조2천억 원 규모의 공적자금을 수혈받았다.

현재 예보가 보유한 서울보증보험은 지분은 93.85%다. 나머지 지분은 보험사 등이 보유 중이다.

예보는 그간 배당금과 상환우선주 상환 등을 통해 공적자금을 회수하며 시장 여건을 고려해 완전 민영화 시기를 조율해왔다.

하지만 예금보험기금채권상환기금 청산 시한이 오는 2027년으로 다가옴에 따라 서울보증보험 지분의 단계적 매각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공자위원들은 판단했다.

이에 공자위는 우선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예보가 보유한 지분 중 약 10%를 기업공개(IPO) 할 계획이다.

이후 2∼3년간 입찰 또는 블록세일 등 방식으로 소수 지분을 수차례에 걸쳐 매회 10% 안팎으로 매각해 예보 보유 지분율을 줄일 예정이다.

다만 경영권 지분(지분의 50%+1주 이상)은 서울보증보험 업무의 성격을 비롯해 보증보험산업 관련 정책 방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중장기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다.

금융위는 "예보의 보유지분을 줄여나가는 과정에서 보증보험산업 관련 정책 방향에 대한 논의 여건이 마련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자위 의결에 따라 예보 및 서울보증보험과 함께 지분 매각을 위한 준비를 신속하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0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