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전문가 간담회 개최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55조 원 규모에 달하는 가상자산 시장의 회계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자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댄다.

금융감독원은 한국회계기준원, 한국공인회계사회 등과 함께 가상자산 관련 회계감독 이슈를 논의하고자 첫 전문가 간담회를 연다고 27일 밝혔다.

지난해 말 기준 가상자산 시장은 55조2천억 원 규모로 일평균 거래 규모만 11조원을 웃돈다.

가상자산 거래소의 중개거래가 크게 증가하고 신산업에 활용됨에 따라 다양한 거래행태가 발생했다.

하지만 현재 가상자산 회계처리에 대해 우리나라가 채택 중인 국제회계기준은 통상적인 영업 목적으로 보유 시 재고자산으로, 그 외는 무형자산으로 분류하는 정도의 적용 지침만 있을 뿐 그 외는 정해진 바가 없는 상황이다.

이에 회계 이슈를 파악하고 정보이용자가 가상자산 관련 내용을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정보 제공의 필요성 대두됐다.

더불어 외부감사에서도 가상자산의 기술적 특성과 충분한 이해부족 등으로 실재성 등에 대한 위험이 있어 감사상 애로도 존재했다.

이에 금감원은 회계 유관기관과 함께 가상자산 거래의 정보 유용성을 제고하고 투자자 보호를 위한 회계감독 이슈를 논의하고자 전문가 간담회를 운영키로 했다.

간담회는 회계기준과 감사기준 제정기구인 회계기준원과 공인회계사회 외에 가상자산 관련 업계, 학계, 회계법인 관계자 등 총 10명이 참석한다.

금감원은 향후 정기적인 운영을 통해 필요할 경우 회계 및 감사 가이드라인 마련을 고려할 방침이다.

28일 열리는 첫 간담회에서는 가상자산 회계처리 현황과 투자자 보호를 위한 주석공시 강화 등의 필요과제가 논의된다.

두 번째 간담회에서는 회계기준과 감사기준에 대한 이슈에 대해 논의한다. 이후 업계와 학계 등의 의견을 순차적으로 들을 예정이다.

금감원은 "가상자산 사업은 초기 단계로 지속해서 변화·발전하고 있고, 가상자산의 법적 지위가 확정되지 않아 현재로서는 관련 회계기준 제정에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가이드라인 마련이 필요한 경우 금융위와 협의를 거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