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국내 원화 자금시장에 유동성 경색이 찾아오면서 금융당국이 해결책 중 하나로 금융사 외화채 발행 확대를 꺼내 들었습니다. 위기 상황을 타개하면서 업계 숙원 사업을 동시에 해결할지 관심이 크지만 일각에선 대외건전성 관리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연합인포맥스는 2꼭지에 걸쳐 정부와 학계, 시장 관계자들 목소리를 담았습니다>>

(서울=연합인포맥스) 노요빈 기자 = 금융당국이 국내 단기 자금시장을 통한 조달 부담을 분산하기 위해 외화 채권 발행을 독려하고 나섰지만, 외화 차입 전반을 관리하는 기획재정부는 대외건전성 등을 고려해 판단할 사안이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금융당국은 국내 단기 자금시장의 유동성 경색 우려가 커지자, 금융회사들의 해외채권 발행 확대를 추진하기로 했다.

최근 레고랜드발 채무불이행(디폴트) 사태로 채권시장은 전방위적 자금 조달에 어려움이 가중됐다. 이에 국내가 아닌 해외시장을 통한 자금 조달(채권 발행)이라는 우회로를 열어줘 원화 자금시장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하겠다는 조처다.

그동안 여신전문회사 등은 당국으로부터 원화로 바꿔 사용할 용도로 외화 차입이 사실상 규제 영역에 놓여 접근성이 제한됐다. 국내 영업을 위해 외화 건전성을 악화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당국의 판단 때문이다.

단기 자금 불안을 완화하는 동시에 해외시장을 통한 자금조달(채권 발행) 기회가 열릴지 주목되는 가운데 정부 안팎에서는 외화채 발행 확대를 두고 신중한 목소리가 만만치 않다.

특히 외화 차입을 관리하는 기재부는 종전과 같은 외화 건전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원칙론을 유지하고 있다. 현재 기관들은 외화채 발행 등을 위해서 기재부로부터 북빌딩(수요예측) 일정을 지정한 윈도우(window)를 받고 있다.

기재부는 외화채권 발행은 해외 발행시장 여건과 금융기관별 건전성 등을 두루 고려하면서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외 여건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원화 대비해 차환 부담이 큰 외화채 발행 확대는 신중해야 한다는 원칙론으로 풀이된다.

아직 기관들의 해외채 발행 신청 건수는 크게 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기재부 관계자는 "최근엔 해외 차입을 위한 발행 여건도 그렇게 녹록지 않다"며 "아직 확인된 바로 특별히 해외채 발행 니즈가 늘어난 건 없다"고 말했다.

그는 "공공 부문에서 외화조달 수요는 계속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나, 민간 금융회사는 차환 부담과 해외채 발행시장 여건 등도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해 나가는 게 저희 입장이다"고 덧붙였다.

[모멘트] 레고랜드 발 채권시장 경색 해법은



ybn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