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3분기 '어닝쇼크'
(이천=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SK하이닉스가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업황 악화로 올해 3분기 '어닝쇼크'(실적 충격)를 기록했다. SK하이닉스는 내년 투자 규모를 올해보다 50% 이상 줄이기로 하는 등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SK하이닉스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1조6천556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60.3%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6일 공시했다. 사진은 26일 오후 경기도 이천시 SK하이닉스 본사 모습. 2022.10.26 xanadu@yna.co.kr


(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글로벌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부정적인 메모리 반도체 시장 환경을 반영해 SK하이닉스의 등급 전망을 '안정적'으로 10일 하향했다.


신용 등급은 'BBB-'를 유지했다.

S&P는 "PC와 스마트폰, 서버 관련 수요 감소로 메모리 반도체 시장이 하락 국면에 접어들었다"며 "SK하이닉스는 2023년까지 저조한 영업 실적을 기록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에 SK하이닉스의 차입금 레버리지 비율은 2022년 0.9배에서 내년에는 1.8배로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차입금 레버리지 비율은 장·단기 차입금 등 채무 및 회사채를 상각전영업이익(EBITDA)으로 나눈 값이다.

EBITDA 규모는 올해 21조원에서 내년에는 12조원으로 감소할 것으로 관측됐다.

또 지난해 53%에 이르렀던 EBITDA 마진도 올해는 47%로 감소하고 내년에는 40%까지 내릴 것으로 전망됐다.

아울러 재량적 현금흐름은 올해부터 내년까지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비관했다.

S&P는 "SK하이닉스의 재량적 현금흐름은 올해 약 7조원의 적자를 기록한 후 내년에도 1조원 수준의 적자를 지속할 것"이라며 "단기간에는 지출 조절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고 진단했다.

올해 연간 매출과 EBITDA 성장률은 각각 6%와 마이너스(-) 5%로 추정됐다.

내년에는 매출은 36%, EBITDA는 46% 감소할 것으로 점쳐졌다.

SK하이닉스는 이 같은 시장 환경에 내년도 설비투자를 대폭 축소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S&P는 "내년도 설비 투자 규모는 수요 위축에 대비한 공급 조절로 당초 계획 대비 크게 낮은 9조원 수준이 될 것"이라면서도 "시장 지위가 크게 변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kl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5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