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올해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상황에서도 자본시장 재도약을 위한 정부 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김 위원장은 17일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제12회 연합인포맥스 금융대상' 시상식에서 축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는 저금리와 풍부한 유동성이 가져다준 훈풍이 멈추고, 금융시장에 차가운 칼바람이 불어오기 시작한 해였다"면서 "금융업계와 당국이 함께 노력한 결과 다행히도 시장 변동성과 유동성 위험이 많이 완화됐다"고 평가했다.

또 "자본시장에서도 오래된 저평가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여러 제도 개선을 추진할 수 있었다"면서 물적분할 상장 시 주주 보호 강화, 상장폐지 제도 정비, 공매도 제도 개선, 회계·공시 투명성 제고 등을 그 성과로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새해에도 금융위는 금융시장 안정을 유지하면서, 우리 자본시장의 재도약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예정"이라며 "채권시장안정펀드(채안펀드), 기업어음(CP) 매입, 증권사 유동성 지원 등 시장 상황에 따라 필요한 시장안정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외국인 투자 제도 개선에도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불공정거래 근절 등 우리 금융시장에 대한 신뢰를 더욱 높이기 위한 시장질서 강화에도 계속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계묘년(癸卯年) 경제·금융시장을 바라보는 핵심 키워드 중 하나로 '토끼굴 속으로 (down the rabbit hole)'를 제시했다.

이는 토끼를 따라 굴속으로 뛰어든 앨리스가 이상한 나라에 도착해서 겪는 신비한 모험을 다룬 동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따온 비유로 미지의 세상을 일컫는다.

김 위원장은 "금융시장을 둘러싼 불확실성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하지만 선두에서 얼음을 깨주고 다른 배의 항로를 열어주는 쇄빙선처럼 자본시장의 리더들이 투명하고 활력 넘치는 우리 자본시장의 길을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인사말 하는 김주현 금융위원장
(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제12회 연합인포맥스 금융대상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1.17 ryousanta@yna.co.kr

 

 


h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