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글로벌 경기가 위축되는 가운데 달러-원 환율까지 안정세로 돌아서면서 국내 수출 기업들의 우려도 커졌다.

무역협회가 19일 수출 실적 50만 달러 이상 기업 1천327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수출 기업의 2023년 경영환경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경영 환경이 악화할 것이라는 응답은 46.9%로 개선(16.9%) 대비 2.8배에 이르렀다.

특히 화학공업제품과 플라스틱 및 고무 제품, 철강 및 비철금속 제품의 경우 응답자 절반 이상이 악화할 것으로 내다봤으며, 반도체 역시 부정적 전망이 45.2%에 달했다.

손익분기점 환율은 달러당 1,250원으로 집계됐다. 다만, 최근 달러-원 환율이 1,200원 중반 이하로 떨어지는 등 하락세로 전환함에 따라 수익성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

수출 기업들은 미국의 불확실한 금리 정책에 따른 환율 변동성 확대를 주요 위험 요인으로 꼽으며, 환 변동에 노출된 중소·중견 기업을 위한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내외 투자는 대체로 유지하는 기조나, 대기업 중심으로 줄이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대기업의 43%는 국내와 해외 투자 모두 축소하겠다고 응답했다.

품목별로는 반도체에서 국내외 투자를 줄이겠다는 응답이 45.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아울러 수출 기업은 올해 3대 위험 요인으로 세계 경제 둔화, 공급망 애로, 환율·금리 변동을 꼽았다.

조의윤 한국무역협회 수석연구원은 "불확실성 확대로 수출 기업의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며 "세제 지원 확대, 노동시장 개혁 등 기업 수요에 대응한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kl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