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수용 기자 =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글로벌은 금리 인상과 경기 둔화 등애 따라 올해 국내 시중은행들이 자산 건전성 압박을 받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김대현 S&P 글로벌 이사는 14일 보고서를 통해 "가파른 금리 상승에 따른 차주들의 원리금 상환 부담으로 인해 국내 은행들의 자산건전성이 다소 악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S&P 글로벌은 국내 민간부문 레버리지가 높은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명목 국내총생산(GDP) 대비 민간부문 레버리지 비율은 향후 2년간 약 210%를 유지할 것으로 봤다.

또한, 부동산 시장 둔화는 국내 수요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어 은행의 자산건전성 부담을 가중하는 요인이라고 꼽았다.

다만, 김 이사는 "시중은행들이 최근 몇 년 동안 대손충당금을 추가로 적립해 왔고 이는 향후 자산건전성 악화에 대한 부담을 어느 정도 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주 주요 은행들의 연간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은행들은 대손 비용 증가를 상쇄하는 수준의 순이자마진 확대를 기록했다.

S&P 글로벌은 은행이 향후 신용리스크 관리에 주력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S&P 글로벌은 국내 은행의 영업환경 또한 어려워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글로벌 수요 위축에 따라 수출 주도형 경제 구조를 가진 한국의 성장이 둔화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S&P 글로벌은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봉쇄조치 완화에 나서 경기 회복을 하는 만큼 미국과 유럽의 성장 둔화를 부분적으로 상쇄할 요인이라고 짚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 S&P 금융기업 신용평가 기관



sylee3@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2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