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국내 철강업계가 저탄소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하며 1천500억 원 규모 펀드를 조성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세아제강, KG스틸, 대한제강, 아주스틸 등 7개 철강기업은 16일 JW메리어트호텔에서 철강 생산 저탄소화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은 철강 생산 공정의 저탄소화를 통한 글로벌 경쟁력 제고 및 투자·기술개발 촉진을 위해 정부와 철강업계, 철자원업계 간 협력을 골자로 한다.

우선 2021년 1월 발족한 그린철강위원회를 개편한 '철강생산 저탄소화 얼라이언스'(가칭)를 1분기 내 구성할 예정이다.

특히 협의 사항 이행을 위해 작년 6월 1천500억 원 규모로 조성해 운영 중인 '철강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상생펀드'를 활용하되, 펀드 소진 시 저탄소화에 특화된 1천500억 원 규모의 민간펀드를 별도로 조성하기로 합의했다.

현재 유럽연합(EU)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등 새로운 탄소규제의 등장으로 탄소 감축이 수출 경쟁력으로 직결되고 있다. 글로벌 공급과잉 속에서 자동차, 조선 등 전방산업의 친환경 전환으로 철강 수요 구조도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가 철강산업 발전 전략을 발표했다.

원료-공정-제품-수출로 이어지는 철강 밸류체인에 걸쳐 2030년까지 철스크랩(고철) 산업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세계 최초 수소유동환원 기술을 개발하고 친환경 선박용 고망간강 밸류체인 완성, 글로벌 수출 3강 달성도 목표로 제시했다.

우선 정부는 철스크랩의 산업화와 공급 안정을 추진한다.

탄소중립 추진으로 전기로 조강 확대가 예상되는 만큼 전기로 필수 원료인 철스크랩의 글로벌 수요도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산업부는 철스크랩을 폐기물에서 제외되도록 환경부 등과 협의하고, 제조업에 준하는 기업활동 지원을 위한 법령 정비를 검토할 예정이다.

각종 통계구축과 품질 표준 개선 등 체계적 공급관리 기반을 마련하고 고급 스크랩 활용도를 확대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선별 방식 도입도 추진된다.

또한, 제강사 및 철스크랩 공급사로 구성된 '철자원 상생포럼'을 4월 중 신설하며 제철·제강 공정의 저탄소·친환경 전환을 위한 기술혁신도 진행할 예정이다.

정부는 2050년까지 고로 11기를 수소유동환원로 14기로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 2025년까지 수소유동환원 기초 기술 개발을 완료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2030년까지 100만t급 실증을 시행하기 위한 예산 확보도 추진한다.

수소유동환원 기술의 완전한 도입이 오래 걸리는 만큼 고로·전기로에서 탄소 감축을 극대화하기 위한 기술개발에 2030년까지 약 2천400억 원 규모의 연구·개발(R&D)비를 투입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고부가재 중심의 제품 구조 고도화와 EU의 CBAM 등 무역장벽에 대한 국내외 대응도 주력한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철강산업이 탄소다배출 산업에서 친환경산업으로, 범용재 위주 생산에서 고부가 제품 생산으로 환골탈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당면한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노사화합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라며 "국회에서 심의 중인 일부 노조법 개정안이 노사 법치주의에 전면 위배되고, 불법 파업으로 경영 활동이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발언하는 이창양 장관
[연합뉴스 자료사진]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5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