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정완 대우건설 사장 "현장소장 기피할 지경…법적용 엄격해야"
임병용 GS건설 부회장 "일용직 근로자에 대한 근본적 고민 필요"
김승모 한화 건설부문 대표 "현장에서 받아들일 제도라야"

(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10대 건설사 최고경영자(CEO)들은 건설현장의 불법행위를 근절하려면 이로 인해 발생하는 공사기간 연장에 대해 공공부문에서 먼저 반영해주는 모범을 보여줘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10대 건설사 CEO들은 19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건설현장 불법행위 근절을 위해 모인 자리에서 건설노동조합 등과의 갈등에서 비롯된 공기연장 등 금전적인 손실에 대한 현실적인 해법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DL이앤씨 권수영 부사장은 불법행위 처벌에 대한 프로세스를 만들겠다면서 "불법행위로 인해 공기지연, 금전손실이 많이 발생한다. 이런 것을 정책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요청 드린다"고 말했다.

포스코건설 정희민 부사장도 "원도급사 대응의 취약점이 공정에 대한 문제"라며 "태업, 불법행위로 인한 공사기간의 취약부분은 2차적으로 안전과 품질 관리에 영향을 준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건설현장에서 불법 행위들이 만연하다보니 현장의 꽃으로 불리는 현장소장직을 직원들이 기피하는 현상까지 벌어지고 있다는 탄식도 있었다.

대우건설 백정완 사장은 "현장소장을 기피하는 직원이 생기기 시작했다. 그만큼 어려워졌다는 이야기"라며 "지속적인 관심과 단속이 필요하다. 보복행위에 대해서도 차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SK에코플랜트의 박경일 사장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함바집(건설현장 식당)을 운영하지 않는다. 그런데 장애인단체에서 자기들이 투자하고 준비했다면서 써달라고 한다"며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부조리가 건설노조에만 국한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HDC현대산업개발 최익훈 대표는 "지금 일어나는 불법적인 일들이 근로자는 위험에 노출되고 고객은 입주지연 등에 처한다. 건설사와 협력사는 손실을 본다"며 "불법행위한 사람 외에는 모두가 피해를 본다. 고객과의 관점에서 풀어가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부에서 건설현장 부조리 문제에 대해 근본적인 개선책을 고민해야 한다는 조언도 있었다.

GS건설의 임병용 부회장은 "법이 불비해서 고쳐야 되는 부분도 있다"며 건설노조가 일용직 건설 근로자의 채용창구가 된 현실에 대해서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임병용 부회장은 노동법에 비춰보면 건설노조가 사용자가 되는 셈이라며 "건설노조를 사용자로 보고 규제해야 하는 꼴"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기업노조를 염두에 두고 만든 현행 노동법은 일용직이 대부분은 건설 현장과 맞지 않는 만큼 개선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현장 실무자들이 편안하게 받아들일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한화 건설부문 김승모 대표는 자신을 제조업에서만 30년 정도 근무한 건린이라고 소개하면서 "현장에서 생각하는 것은 법보다 현실이 더 급하다는 것이고 이런 상황에서는 현장이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방안을 곰곰이 더 생각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건설 현장 불법행위 근절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면서 국토부 공무원에게 특별사법경찰 권한을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또 공기연장에 대해서는 "노조의 불법행위로 인한 공기지연에 대해서는 면책을 하든지 아니면 손해가 생긴 부분들을 노조로 책임을 물리든지 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노조의 불법행위를 바로잡는 것은 정상화의 틀 속에서 가는 것인 만큼 모든 노조의 이야기도 다 들을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 10대건설사 CEO 간담회
[출처: 국토교통부]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9시 3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