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0대 건설사 경영진에게 건설현장 정상화 논의를 위해 함께 하자고 제안했다.

10대 건설사 경영진도 정부의 방침을 환영하며 제도 개선과 함께 지속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19일 강남구 한 재건축 아파트 현장에서 10대 건설사 CEO와 만나 "아직도 노조의 보복이 두려워서 불법행위를 신고하지 못하고 불법과 타협하는 하도급사들이 있다는 것이 가슴아픈 현실"이라며 "현장의 실무자들이 이러한 행위를 하지 않게끔 여기 계신 CEO(최고경영자)들이 직접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원 장관은 "원도급사의 의지가 없이는 불법행위 근절도 불가능한 일"이라면서 건설현장의 법치 확립을 위한 원도급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했다.

그는 특히 "다단계 하도급, 대금지급 지연 등의 문제가 현장의 불법을 더욱 키우는 요인이 되고 있다"며 "정부와 원도급사가 함께 하도급과 대금 지급에 있어서 불법적인 행태와 불법을 방치하는 이기적인 관행을 바로잡자"고 제안했다.

건설업계 경영진도 정부의 방침을 반기며 적극적인 협조를 다짐했다.

현대건설 윤영준 사장은 "장관 한 분의 역량에 따라 국가 경제의 흐름이 얼마나 좋아질 수 있는지 가공할 만한 변화를 목격하고 있다"며 "건설현장 불법 행위근절 방침이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롯데건설 박현철 부회장은 "이런 것들이 결국은 품질저하, 공사원가 상승 등 건설사 부담으로 작용하고 결국은 소비자에게 전가되는 양상"이라며 "원청사의 의무를 철저히 따르겠다. 법과 원칙이 준수되는 건설 생태계 마련에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GS건설 임병용 부회장은 일용직 노동자의 고용 문제에 대해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임병용 부회장은 호주의 사례를 언급하며 "노동자가 강하지만 예측이 가능하다"며 "최근 1~2년 사이에 일어난 일이지만 씨앗은 10년, 20년 전부터 있었다. 근본적인 연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희룡 장관은 일용직 건설노동자의 고용안정과 복지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 고민해보겠다고 언급했다.

원 장관은 간담회 뒤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특수한 형태의 고용이기 때문에 어떻게 고용의 안정성이나 처우 등을 보장해줄지, 이런 근로자들을 조직원으로 하는 조합은 어떤 것들을 지켜야 조합원에 대한 의무를 다할 수 있는지 고용노동부와 협의에 들어가려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삼성물산 지형근 부사장, DL이앤씨 권수영 부사장, 포스코건설 정희민 부사장, 한화 건설부문 김승모 대표, 현대엔지니어링 홍현성 대표, 대우건설 백정완 사장, SK에코플랜트 박경일 사장, HDC현대산업개발 최익훈 대표 등이 참석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 10대 건설사 경영진 간담회
[출처: 국토교통부]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3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