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아이디어·규제완화·자금·인프라 지원…해외 성장 여건 마련"
핀테크업권 "디지털-오프라인 규제 충돌 해소해야"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수용 기자 = 핀테크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선 차별적인 사업모델을 발굴하고 기업 초기부터 수익성을 고민해야 한다는 진단이 나왔다.

조재박 삼정KPMG 디지털본부장은 20일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과 한국핀테크산업협회가 주최한 '2023 힘내라 핀테크 자율과 혁신으로' 세미나에서 "그간 국내 핀테크 비즈니스는 B2C 모델이 활성화할 여지가 있었으나, B2C 모델은 특정 임계점을 넘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2021년 기준 글로벌 기업에서 가장 많이 투자받은 핀테크 상위업종은 B2B나 B2B2C 등 회사"라며 "국내에서 B2C로 경쟁력 가지고 성공한 토스 같은 케이스는 거의 기적적인 사례로 헬스케어, 모빌리티, 커머스 데이터 등을 통해 사업 모델을 만드는 B2B가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짚었다.

조 본부장은 이어 "핀테크 스타트업 중 참신한 아이템을 가진 기업이 많은데, 캐시플로에 대한 부분 등 사업 모델화에 대한 것이 부족하다"며 "월간 활성 이용자(MAU)만으론 살기 쉽지 않아 서비스가 달성할 수 있는 것, 수익 모델에 대한 관점 등의 고민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동엽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과장은 "핀테크의 성장을 위해선 사업 아이디어가 제일 중요하고, 규제 완화와 자금 지원, 인프라 확충 등이 업권에 대한 지원 요소"라고 강조했다.

이 과장은 "한국 유니콘 기업이 없는 이유를 생각해보면 규제는 선진국과 비슷하지만, 시장이 작은 것도 원인이기 때문에 해외 성장 여건을 마련하는 것도 힘쓸 것"이라며 "향후 4년간 핀테크 혁신펀드 규모를 1조원까지 확충하는 등 투자 여력과 지원 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향후 포용적 금융과 4차산업혁명, 소비자 보호와 디지털격차 해소 등 핀테크 지원을 추진하면서도 신경 써야 할 부분을 놓치지 않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는 금융 플랫폼과 마이데이터 규제에 대한 이야기가 오갔다.

이정운 뱅크샐러드 이사는 "디지털이 오프라인 규제와 만나면서 예상치 못했던 문제가 생기고 있다"며 "금융상품별로 권유행위를 할 수 있는 라이선스가 별도로 있는데 온라인에서 이뤄지는 부분을 해소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 이사는 "예금상품 비교 추천 등은 샌드박스를 통해 지정받았으나, 금융소비자보호법이 생기기 이전엔 원래 하던 것"이라며 "플랫폼으로 얻을 수 있는 편익조차 누리지 못하고 있는데, 플랫폼이 과도하게 성장할 것을 우려해 그 싹을 재단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신중희 비바리퍼블리카 사업개발실장은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품질 향상 및 중단없는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정보 제공 수준에 대한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며 "금융결제원에서 제공하는 기능 일부를 마이데이터 사업자에게 제공한다면 이용자 편의성이 증대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조세경 김앤장법률사무소 변호사는 "핀테크 기업은 신생이다 보니 사업구조 변경 빈도가 높고 이익을 내기 전 법률 검토도 어렵다"며 "유사 선행사례나 유권해석 등이 없는 경우가 많아 핀테크산업협회 등을 법정 협회로 지정해 업권을 대변할 기능을 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윤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대통령도 과점경쟁을 말하고, 은행권 경영·영업 관행·제도개선 태스크포스(TF)도 출시되는 상황에서 인터넷뱅킹의 속도도 더뎌지고 있는데, 핀테크가 이런 역할을 하지 않을까 한다"며 "과점체제를 수정하면서 경쟁체제로의 마중물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는 "핀테크가 가져온 변화는 금융산업의 경쟁을 촉발한 점이 가장 큰 게 아닌가 한다"며 "더 많은 경쟁을 통해 좋은 상품이 이용자에게 가고 있는 만큼 디지털화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라고 말했다.

권대영 금융위 상임위원은 "아날로그 규제를 디지털 규제로 바꾸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지금과 같은 투자 보릿고개 상황에서 어려움을 넘어갈 수 있는 자금 집행이 중요하고 정부도 이를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sylee3@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4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