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시장 부진, 빠른 회복세 전환은 아직"

(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한국은행이 민간 소비의 급격한 위축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진단했다.

한은은 8일 발간한 금융·경제 이슈 분석 3월호 자료에서 "금리상승, 주택경기 부진의 부정적 영향이 상대적으로 크게 작용하고 있다"면서도 "그간 축적된 가계 저축 등을 감안하면 (민간소비의) 급격한 위축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한은은 민간 소비에 영향을 미칠만한 요인으로 ▲더딘 소득 증가세 ▲초과저축 누증 지속 ▲원리금 상환 부담 가중 ▲주택경기 위축 ▲에너지 요금 인상 ▲중국 관광객 증가 등을 꼽았다.

가계의 초과저축은 주요국과 달리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다. 한은은 초과저축이 향후 경기회복시 상당 부분 소비 재원으로 활용되면서 소비회복을 뒷받침할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 리오프닝에 따른 관광객 유입은 자영업자 등의 사업소득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주택경기 위축과 원리금 상환 부담 가중, 더딘 소득 증가세 등은 민간 소비 개선을 제약하는 요인으로 분석됐다.

한국은행


민간 소비에 대한 판단과 달리 주택시장에서는 부진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한은은 "최근 주택가격 하락폭이 축소됐지만 그간의 주택시장 부진 흐름이 빠른 회복세로 전환될 가능성은 아직 크지 않다"고 판단했다.

높은 금리 수준 등으로 주택 구입 부담이 여전히 큰 데다 20~30대의 '영끌' 차주는 이자 부담으로 보유 주택을 급매로 처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전세시장 부진은 갭투자 유인 감소, 보증금 상환을 위한 저가매도 물량 출회 등 '전세-매매 상호작용'을 통해 시장 회복을 지연시킨다.

올해 신규주택 공급은 예년보다 축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한은은 이마저도 높은 매수-매도 호가 차이, 고분양가에 따른 분양시장 부진이 공급 감소 효과를 제약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정부 정책 측면의 부동산 규제 완화는 주택가격 하락 속도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은은 "향후 주택시장 회복 지연에 따른 소비와 투자 등 실물경제 영향과 금융안정 리스크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jhha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3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