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정현 기자 = 금융당국이 시중은행들의 은행채 발행 한도를 만기 규모 이상으로 확대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간 차환발행 정도만 하도록 권고하던 것에서 완화된 조치다.

16일 금융당국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이번 달(3월)부터 시중은행들의 은행채 발행 한도를 만기가 돌아오는 규모의 125%까지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지난달까지만 해도 월간 은행채 발행 규모를 같은달 만기가 돌아오는 수준의 100% 이내로 제한할 것으로 권고했는데 이를 완화한 것이다.

이 같은 결정은 이달 초순에 이뤄진 것으로 전해진다. 은행권이 은행채 발행 유연화를 통해 연초 자금 확보를 할 수 있게 해달라고 당국에 지속해 요청해왔는데 당국도 이에 공감하면서 이같이 결정된 것이다.

당국의 은행채 발행 자제령은 지난해 레고랜드발(發) 크레디트 시장 경색이 심각했던 지난해 말 이뤄진 것이었는데, 최근에는 채권시장 상황이 일부 정상화됐다는 판단도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번 결정은 특히 은행권의 유동성 관리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는 상황인 만큼 적기에 이뤄졌다는 평가다.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이후 은행의 유동성 확보의 중요성이 급부상한 때여서다. 아울러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리스크가 터질 가능성에 대비해 은행권의 자금지원기능이 원활해야 할 필요성도 크다.

당국의 이 같은 결정에 은행권은 당분간 자금 숨통을 틔었다는 평가다.

은행권 관계자는 "당국이 은행채 발행한도를 완화하면서 당분간 자금 조달 우려를 덜었다"면서 "그간에는 암묵적으로 민간평가사금리 대비 낮은 금리에서 발행해왔는데 앞으로는 높은 금리에서도 발행이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채권시장 불안이 일부 가시면서 은행권의 은행채 발행이 정상화되는 과정"이라며 "향후에도 채권시장을 모니터링하는 동시에 은행권과 소통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연합뉴스



jhkim7@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1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