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수용 기자 = 대규모 횡령과 이상 송금 문제 등으로 홍역을 치른 은행권이 뒤늦게 내부통제 인력들을 대거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고금리 시기 이자장사에 집중하는 수익성 추구 경영만 지속하다 대규모 사고가 잇따르자 뒤늦게 '외양간' 고치기에 나섰다는 비판도 나온다.

21일 주요 은행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우리은행을 비롯한 상당수 은행들이 지난해 내부통제 인력을 대거 확충했다.

우리은행의 경우 준법지원부서 인력을 대폭 늘렸는데, 준법감사실 인력은 지난 2021년 45명에서 작년 50명으로 확대됐다.

법무실과 자금세탁방지센터 인원도 31명, 45명으로 전년 25명, 39명보다 각각 6명씩 증가했다.

다만, 우리은행의 경우 지난 2020년 기준 준법감사실과 자금세탁방지센터 인력이 각각 47명, 40명으로 2021년보다 많은 상태였다.

신한은행은 감사부와 준법감시부 직원 규모가 지난해 117명과 54명으로 직전 연도보다 7명, 1명씩 늘어났다.

신한은행 또한 이미 2020년 기준 감사부 인력을 117명으로 공시하면서 2021년엔 그 비중을 줄였던 셈이다.

국민은행의 준법지원부 인력은 66명으로 전년보다 8명 늘었고, 자금세탁방지부와 법률지원부는 80명과 30명으로 각각 2명, 13명의 인력을 추가로 증원했다.

하나은행의 내부통제 관련 인력은 조직개편을 통해 유닛 부문을 없앤 것을 제외하면 직전 연도와 유사한 수준이었다.

지난해 은행권에서는 내부 횡령을 비롯해 이상 송금 문제까지 벌어지면서 내부통제가 부실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았다.

작년 4월 우리은행에서는 본점 직원이 700억원에 달하는 자금을 횡령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또한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에서 거액의 이상 외화 송금 의심 거래 사실이 적발되면서 은행권은 전체적으로 이상 송금 현황을 점검했다.

이에 금융위원회에서는 금융사고가 발생할 경우 최고경영자(CEO)가 내부통제 총괄 책임으로 제재 대상에 오르게 하는 등 내부통제 규율 제도 개선 작업을 진행 중이며, 금융감독원도 은행의 준법감시 부서 인력을 늘리는 등의 조치를 추진하기도 했다.

사고가 집중됐던 우리은행에서는 작년 준법감시실을 내부통제기획팀, 법규준수모니터링팀, 영업조직모니터링팀, 본부조직모니터링팀 등으로 개편했고, 외환업무센터에 외환모니터링팀을 신설하는 등 준법 감시 점검 활동과 내부통제 점검 지원을 강화하기도 했다.

은행들의 내부통제에 대한 위기감은 작년 말 조직개편에서도 고스란히 반영됐다.

금융업은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영업이기 때문에 사고가 잦을 경우 은행들이 금융소비자들에게서 외면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신한은행은 내부통제 관리 체계 혁신을 추진하는 컨트롤타워와 준법경영부를 신설했고, 국민은행도 이상 해외송금을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외환거래 모니터링 전담팀을 새로 만들었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작년 사고뿐 아니라 은행들의 내부통제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면서 관련 인력을 꾸준히 늘리는 추세에 있다"고 말했다.




sylee3@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1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