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금융감독원이 공개한 '2022년 보험회사 판매채널 영업효율 분석' 자료에 따르면 국내 생명보험사의 판매채널별 초회보험료 기준 판매비중은 금융기관 보험대리점(방카슈랑스)이 56.2%로 가장 높았다. 보험사 임직원 직판채널(이하 직급)이 19.2%, 대리점이 12.6%, 전속 설계사가 11.6%였다.
디지털 전환과 판매 창구 다양화가 도입되고 있으나 텔레마케팅(TM)과 온라인(CM·사이버마케팅) 판매 비중은 각각 0.2%, 0.1%에 그쳤다.
손해보험사의 판매비중은 원수보험료 기준으로 대리점(42.0%), 전속(22.7%), 직급(16.0%), CM(6.8%), TM(5.9%), 금융기관 보험대리점(4.3%) 순이었다.
업권별로는 주력 상품 가입이 상대적으로 수월한 손보사가 CM과 TM 등 비대면 채널 비중이 10%를 넘었다. 다만 전체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불완전판매비율은 생보사의 경우 대면채널이 0.08%, 비대면채널이 0.07%로 큰 차이가 없었다.
반면 손보사 불완전판매비율은 비대면채널이 0.05%로, 대면채널(0.02%) 대비 높았다.
지난해 기준 전속설계사 정착률은 47.4%로 1년 전의 50.3%보다 떨어졌다.
전속설계사 1인당 월평균 수입보험료는 2천509만원, 월평균 모집수당은 275만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14.2%, 2.6% 늘었다.
금감원은 "보험모집제도의 합리적 개선과 내부통제 강화 등 제도개선을 통해 소비자 보호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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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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