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 리퍼트 삼성전자 부사장 "한국 정부, 주권 문제 고려해야"

존 뉴퍼 미국 반도체산업협회장
연합뉴스 자료 화면


(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존 뉴퍼 미국반도체산업협회 회장은 반도체 과학법과 관련한 예산들이 '국방비 수준'이라며 반도체 산업 패권 장악에 대한 미국 정부의 의지를 강조했다.

존 뉴퍼 회장은 15일(현지 시간) 미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가 주관한 '한미 안보·반도체·민감 기술' 토론에 참석해 이러한 의견을 내놨다.

미국 정부는 지난해 반도체와 과학법을 토대로 반도체 연구 개발 예산과 산업 보조금 등에 2천800억 달러, 한화로 약 367조원을 투입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미국 국방부의 예산은 반도체과학법의 3배에 이르는 8천167억달러다. 존 뉴퍼 회장의 표현은 다소 과장됐으나 그만큼 산업 정책치고는 많은 예산이 투입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그는 "이런 규모의 돈은 상무부 입장에서는 매우 이질적이다"며 "미국 정부는 이제 다시 전체 공급망과 반도체 제조 산업을 내재화할 수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한국과 같은 동맹국과 협력하려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공장을 짓거나 확장에 대한 결정은 민간이 하는 것"이라며 "결과적으로 이러한 정책은 민간이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고 좋은 선택을 하도록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존 뉴퍼 회장은 미국 정부의 반도체 과학법 추진에 대해 "미국 정부는 우리가 다시는 전체 공급망과 반도체 산업을 내재화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며 "반도체 제조의 75%가 사실상 동아시아에서 나오고 있으며, 연구·개발(R&D) 역시 한국을 비롯해 중국 등이 치고 올라오는 상황이다"고 진단했다.

그는 "강력하고 안전한 공급망을 확보하기 위해, 미국 정부는 같은 생각을 가진 한국 등 주요 동맹국과 협력하려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CSIS 토론회
연합인포맥스 캡처


이날 토론회 좌장을 맡은 마크 리퍼트 삼성전자 미국 대관 담당 부사장은 "한국 정부는 가까운 미래에 총선을 앞둔 데다 여전히 해결해야 하는 국내 사안들이 있다"며 "국민의 가장 중요한 문제들에 대한 대처가 도전이 될 것이다"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가 과제가 될 것이다"며 "특히 (반도체 과학법과 관련된) 주권 문제는 큰 부담인 가운데, 미국은 한국에서 엄청나게 인기를 얻고 있기 때문에 이를 과소평가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마크 리퍼트 부사장은 주한미국대사를 지냈으며, 지난해 삼성전자의 북미 대관 담당 부사장으로 영입됐다.

kl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2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