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한종화 기자 =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17일 "불공정거래 관련자를 증시에서 퇴출시키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상생의 금융, 기회의 사다리 확대' 주제의 민생토론회에서 "불공정거래를 엄벌하겠다. 신고포상금을 20억원에서 30억원으로 확대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불공정거래 신고를 유도하고 부당이득에 대해서 2배까지 과징금을 징수하겠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또 "대주주 사익추구를 차단하기 위해 자사주 마법이라고 부르는 제도부터 시작해 전환사채를 이용한 악용 방지까지 제도 개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런 정책 방향은 투자자 친화적인 자본시장을 조성하기 위한 목적이다.

김 위원장은 "소액주주의 권리를 증진시키겠다"며 "전자 주총을 통해 집에서 편리하게 주총에 참여하고 기업 주인으로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주주가치 증대를 위해서는 배당 확대로 주주와 기업이 상생하는 증시를 만들고 거래 편의를 증진시키겠다는 계획이다.

그는 또 "불법 공매도를 근절하겠다"며 "공매도 전산 시스템을 구축하고 대차 거래와 대주 거래 간 기울어진 운동장을 해소하겠다"고 했다.

상생금융 민생토론회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 네번째, 상생의 금융, 기회의 사다리 확대'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2024.1.17 zjin@yna.co.kr


ywshin@yna.co.kr
jhha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1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