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광위 조정 노선
[출처: 국토교통부]

 

(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인천시와 경기도 김포시의 의견 대립으로 사업 추진이 지연됐던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 노선에 대한 정부 중재안이 나왔다.

 

인천시가 주장했던 대로 검단신도시를 경유하되 2개역만 경유해야 한다는 김포시의 의견이 반영됐다. 사업비 부담은 지역별 비율에 따라 김포시가 더 많이 가져가는 것으로 제시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인천시와 김포시 등 지방자치단체 간 갈등으로 지연되고 있는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기 위해 노선 조정과 사업비용 분담 방안 등 조정안을 19일 공개했다.

대광위는 높은 이용수요, 현재·장래 철도망 계획 및 연계성(환승) 고려, 합리적 경제성 등을 원칙으로 삼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인천 검단 신도시 지역에 2개 역을 경유하고 인천시와 김포시 경계 지역에 있는 불로 대곡동 정거장을 김포 감정동으로 조정하는 노선을 제시했다.

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으로 김포, 검단 신도시 주민들의 서울 접근성이 대폭 개선되는 측면을 고려해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비에서 사업비를 분담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분담 방법은 연장사업 총사업비 중 각 지역에 소요되는 사업비 비율만큼 인천검단 신도시와 김포한강2콤팩트시티(2024년 지구지정 예정)에서 조성되는 광역교통개선대책비에서 각출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인천시 6천714억 원, 김포시 2조2천648억 원 등 1대 3.4의 비율로 부담하게 된다. 다만 대광위는 지자체 의견 수렴 등 후속 과정에서 사업비가 변경되면 비율도 재산정된다고 덧붙였다.

건설폐기물처리장 조성에 대해서는 김포시와 인천시가 공동 책임하에 추진하는 것을 제안했다. 지난 2022년 11월 서울시와 김포시가 체결한 업무협약 내용을 고려해 부지 제공 등 역할을 분담하되 비율은 두 지자체가 별도 협의를 거쳐 확정한다.

대광위는 조정안에 대해 오는 2월까지 지자체 주관으로 지역주민 등 의견수렴을 거칠 예정이다. 이후 결과를 토대로 서울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을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강희업 대광위원장은 "조정안 발표를 계기로 중단됐던 사업 추진 절차가 신속히 추진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며 "조정안에 대한 두 지자체의 대승적인 수용을 기대하며 이어지는 사업추진 과정에서도 적극 협력해 지역 주민들의 5호선 이용이 앞당겨지기 바란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